부산시, 주민주도형 지역공동체 사업 강화
부산시, 주민주도형 지역공동체 사업 강화
  • 이효상
  • 승인 2013.09.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사회양극화 및 주민상호갈등, 각종 지역문제 등을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민간주도의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에 필요한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부산형 도시재생정책의 적극 추진으로 도시의 질적 수준과 품격이 많이 향상되었지만, 일부 도시재생정책이 하드웨어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양적성장에 비해 질적 가치와 성과주의 한계, 공공성과 타당성 부족, 주민주도의 지역공동체 결속 및 공감대 형성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또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인적자원의 발굴과 양성, 마을만들기 사업의 과정에서부터 시민역량 통합을 위해 주민들이 주도가 되어 지역의 특성과 여건에 부합하는 공동체 구현을 위한 민·관 협력적 체계구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시는 지난 3월 ‘마을만들기 네트워크 현황조사 용역’을 발주, 전국 최초로 광역단위 마을공동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6개월간의 조사 결과 부산지역에는 9월 현재 총 117개의 마을공동체가 형성되어 있으며,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하는 공동체가 83.2%에 이르고 정기적인 회비를 납부하는 공동체도 30%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자체사업을 진행하는 공동체도 26.5%에 이르고 있으며, 조직형태도 초기의 주민협의체에서 벗어나 비영리민간단체, 협동조합 등 독립적인 조직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등 짧은 사업실행기간 동안 부산의 마을공동체들이 활동역량 측면에서 뚜렷한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기본현황은 물론 회원수 증가 여부, 회비납부현황, 정기회의 개최 여부, 자체사업 수행여부 등 부산지역 117개 마을공동체 활성화 여부를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맵을 완성하였다.

아울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오는 10월경 전국 최초로 ‘마을공동체 민간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며, 자치구·군에도 협의체의 허브역할을 담당할 인프라가 있는 금정구, 부산진구, 북구, 서구, 중구, 동구 등을 중심으로 기초 지자체협의체부터 우선 구성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 주민주도형 새로운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사업 본격추진을 위해 올해 마을활동가 양성프로젝트, 도시재생선언,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설치, 마을만들기위원회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연구포럼 구성·운영 등 다양한 민·관 거버넌스 인프라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