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선택제 일자리, 생산성 향상 전제돼야
시간선택제 일자리, 생산성 향상 전제돼야
  • 김연균
  • 승인 2013.12.02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서는 240만개의 신규 일자리가 필요하다. 이 가운데 38.7%를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채우겠다.”

정부가 생각하는 일자리 창출 방안 중 일부다.

전일제 일자리 위주의 고용형태로는 고용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일제와 동등한 대우를 받는 ‘반듯한 시간선택제 일자리’ 공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정부 구상대로 실현된다면 구직자들은 취업의 기회를 얻고 기업들도 양질의 유휴인력을 활용할 수 있어 일거양득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우선 공공부문에서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교사 등 1만 6500명을 시간선택제로 채용하기로 했으며 민간부문에도 시간선택제 근로자 채용을 적극 유도해나갈 계획이다. 삼성, LG, 롯데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동참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알바’ 수준의 저급한 일자리만 양산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제대로 정착되려면 무엇보다 생산성 향상이 전제돼야 한다.

전일제 근로자 위주로 돼 있는 인사관리 시스템과 직장문화가 바뀌지 않는다면 시간제 근로자가 역량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생산성이 오르지 않으면 정부가 아무리 권장한다 해도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한 시간선택제 근로자에 대한 고용의 안정성도 철저히 보장돼야 한다.

4대보험은 물론이고 임금, 승진, 정년 등에서 정규직 전일제 근로자와 어떠한 차별도 없어야 한다. 고용주와 근로자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 모두의 노력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