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委, 맞춤형 일자리 대책 마련
청년委, 맞춤형 일자리 대책 마련
  • 김연균
  • 승인 2013.12.1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고용지수 도입… 우수기업 공공입찰 우대”
내년부터 정부가 ‘청년고용지수’를 도입해 청년층 고용 실적이 우수한 기업이 정부 입찰에 참여할 경우 우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는 18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제2차 회의에서 “기업별 청년층 고용 규모, 매출액 대비 고용 수준 등을 분석해 청년고용지수를 만들겠다”며 “고용지수가 우수한 기업을 언론 등을 통해 소개하고 기업의 청년 고용 창출 노력을 정부 입찰 기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청년위는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도 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남민우 청년위원장은 “보고한 대책은 이미 관련 부처와 시행을 위한 협의를 마쳤다”고 말했다. 정부는 기업별 청년고용지수 결과를 내년 정부의 공공정보화 사업 입찰 기준에 우선 시범 도입한 뒤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청년위는 또 청년층의 창업 초기 투자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1000억 원 규모의 ‘청년 전용 창업펀드’를 조성하는 대책을 보고했다. 정부 700억 원, 민간 300억 원의 공동 펀드를 조성해 300여 개 청년 기업에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소셜벤처 창업 지원 강화를 위해 사회적 경제 영역 분야에서 창업하는 청년층에게 ‘중소기업 창업 지원자금’ 150억 원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 취업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제조업 생산직에서만 시행 중인 ‘중소기업 인턴사업의 취업 지원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고 지원금 수준도 인상하기로 했다. 보고에 따르면 제조업 생산직에서 인턴직을 마치고 그 회사의 정규직이 되는 경우 개인당 200만 원씩 지급하던 것을 내년부터 220만 원씩 지급하며 정보기술(IT)과 전기 전자 분야에서도 내년부터 180만 원씩 받을 수 있게 된다.

청년위는 고졸 취업자 지원 강화를 위해 취업 경험자와 재직자에 대한 대학 특별전형을 올해 5580명 수준에서 2016년까지 1만 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