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小물류기업, 성장성 있는 아태지역 노려야
中小물류기업, 성장성 있는 아태지역 노려야
  • 김연균
  • 승인 2014.01.06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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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글로벌시장 진출, 그 중에서도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점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5일 ‘글로벌화를 통한 중소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보고서를 통해 “중소 물류기업은 국내 물류시장에서의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며 “물류시장 성장률이 높고 향후 FTA 등을 통해 지역 간 물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진출해 기업경쟁력과 미래 성장동력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아태 지역의 물류시장 성장률은 2012년 기준 15.3%로 북미(6.2%)와 유럽(10.1%)보다도 높은 편”이라며 “최근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수입국(전체 수입규모의 9.4% 차지)이 되는 등 해당지역으로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도 이 지역에서의 물류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중소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 방안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형’ 특화 전략을 제시했다. 물류 대기업의 경우 대형화주의 글로벌 공급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가능한 많은 지역에 대규모의 물류거점을 마련하고 복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한다면, 중소물류기업은 특정 지역, 특정 화물, 특정 수송모드를 활용한 전문화된 물류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화주를 공략하는 것이 주효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일본의 강소 물류기업과 같이 위험물, 의약품, 자원운송 등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특정 분야에 특화한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그 예로 국내 ‘청조해운항공’은 몽고지역, 그 중에서도 몽골횡단철도(TMGR)를 활용한 천연자원 수송에 특화한 결과 한-몽골 물류수송의 40%를 점유할 정도로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보고서는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지역에 진출해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현지 기업뿐 아니라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화주를 대상으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에코비스를 성공사례로 들기도 했다.

이 외에도 보고서는 중소물류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대기업과의 글로벌 협업 혹은 중소물류기업 간의 협업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화주와의 해외시장 동반진출을 위한 기업간 매칭시스템이나 컨설팅 프로그램 등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에 부족한 글로벌 전문인력 확보 방안으로는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국내 유학생 활용이나 대형물류기업의 퇴직인력 자문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경종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물류기업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개별기업의 노력과 더불어 해외진출 정보제공, 인력·자금 지원, 화주 및 대형 물류기업과의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정부의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최근 정부가 화주 물류기업 공생발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물류기업 지원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민간부문에서도 물류산업 진흥재단을 신설해 중소 물류기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향후 중소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여건이 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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