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물류업계 경쟁력 위해 공유개념 도입 필요
중소물류업계 경쟁력 위해 공유개념 도입 필요
  • 김연균
  • 승인 2014.05.0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 물류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유'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일 청운대학교에서 열린 국제물류연구회 정책세미나에서 정승주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정책·기술본부장은 '공유기반 중소물류산업 정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 본부장은 "물류주체간 물류망 확장, 효율성 제고 등 물류주체간 공동협력 노력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상황"이라며 "영세물류업체의 시장자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유를 기반으로 한 공동물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유개념을 물류에 적용하기 위한 조건으로 ▲충분한 규모의 공유자 존재 ▲공동이익 존재 ▲공유자간 상호보완성 존재 ▲공유자간 신뢰유지 용이 등을 꼽았다.

하지만 국내에선 물류활동 주체간 경쟁관계가 많아 공유자간 신뢰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공동물류 활성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통업무의 종합화 및 효율화의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일본의 사례를 예로 들며, 우리 정부에서도 물류업무의 고도화와 효율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가칭)공동물류활성과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본계획에는 공동물류사업 촉진을 위한 법 제정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물류산업은 대기업과 영세기업간 갈등이 심화돼 성장동력이 한계에 달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업계에서는 공유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이를 정부에서 뒷받침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