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산재 늘자 정부 감독 강화
외국인 근로자 산재 늘자 정부 감독 강화
  • 이준영
  • 승인 2014.05.09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외국인 고용사업장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안전 교육을 개선한다. 산업재해를 당한 근로자는 줄고 있지만 외국인 근로자 산재는 오히려 늘고 있어서다.

고용노동부는 8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외국인 근로자 산업재해 예방대책을 발표했다.

전체 산재 근로자는 2008년 9만5806명에서 지난해 9만1824명으로 줄었지만 같은 기간 산재를 당한 외국인 근로자는 5222명에서 5586명으로 오히려 증가했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11월 중 건설업 등 외국인을 많이 고용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교육 미이수 등 위법 사항이 적발되면 최고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아울러 외국인 근로자 사망재해가 2년 연속 발생하면 인력 배정 평가 점수에 반영해 감점할 방침이다.

강의식으로 이뤄지는 기초안전보건교육(4시간)은 참여형, 실습형으로 바꾸고 통역사를 동반한 이동교육버스 23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어를 할 줄 아는 다문화 가족 등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하고, 이들을 현장 기술지도 보조인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고용부 관계자는 "언어와 문화적 장벽 때문에 상대적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은 높은 재해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특화된 산재예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재해를 줄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