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생명·손보 전문계약직, 정규직 전환
농협생명·손보 전문계약직, 정규직 전환
  • 이준영
  • 승인 2014.05.2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이 출범하면서 전문계약직으로 영입한 경력직을 3년차 이상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연봉제인 전문계약직의 급여체계는 호봉제의 기존 정규직과는 별도로 운영된다.

농협손보와 농협생명은 전체 직원 가운데 절반에 달하는 전문계약직을 3년차부터 매년 정규직 신분으로 전환할 방침인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전문계약직들은 정규직 직원들과 비교해 맡은 업무나 경력은 차이가 없는 데 반해, 농협중앙회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고용보장상의 신분이 다른 것은 불평등하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현재 전문계약직 규모는 농협생명과 농협손보에서 각각 400명, 200명가량으로, 전체 임직원의 40∼50%를 차지하고 있다.

양사는 최근 노동조합과 협의해 매년 순차적으로 입사 3년차 이상인 전문계약직 직원을 평가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올해 평가 대상인 전문계약직은 농협생명이 11명, 농협손보가 28명이다.

양사는 오는 29일과 30일에 각각 임시 이사회를 열어 현재까지의 진행 사항을 보고한 뒤 제반사항을 의결한다.

안건이 의결되면 전문 계약직들은 앞으로 현재의 정규직에 준하는 임금을 받는 동시에 정년까지 보장받을 길이 열리게 된다. 다만 현재 연봉제인 전문계약직의 급여체계는 호봉제인 현재 정규직과는 다른 별도의 형태로 운영하기로 했다.

2012년 3월 출범한 농협 생·손보는 농협중앙회와의 ‘신경 분리’(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의 분리)를 앞두고 보험업 경력직을 전문 계약직 형태로 대거 채용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