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노조, 급식실 적정인력 배치와 환경개선 요구
학교비정규직노조, 급식실 적정인력 배치와 환경개선 요구
  • 홍성완
  • 승인 2014.06.18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지난 17일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급식실 노동자들의 90% 이상이 근골격계 질환 등에 시달리고 있다며 적정인력 배치와 대체인력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회계직연합회 학교비정규직 대구지부 소속 노동자들은 학교의 곳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특히 낙후된 급식시설과 비현실적 배치기준으로 인한 살인적인 노동강도가 급식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급식실 노동자들이 평균 1인당 150명이 넘는 급식인원을 책임져야 했다며 살인적인 노동강도와 고강도의 압축노동으로 급식실 노동자들의 90% 이상이 근골격계 등 골병에 시달리고 있지만 제대로 쉬거나 치료받을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중고등학교의 87%와 초등학교의 33%가 교육청의 적정인력 지침을 지키지 않고 있으나 교육청은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구시교육청 기준의 적정인원은 초등학교가 1인당 130명에서 140명 수준이고 중고등학교는 110명에서 120명 수준이다.

이들은 "안전한 급식을 위해 펄펄 끓는 물에 모든 식기류를 살균해야 하지만 정작 끓는 물로 인해 화상 위험에 노출돼 있는 노동자에 대한 보호장치는 없다"며 "급식실 노동자들이 아이들의 안전한 급식을 위해 전혀 안전하지 못한 노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구의 한 중학교에서 급식노동을 한다고 밝힌 권아무개 조리사는 발언을 통해 "우리 학교는 조리원이 7명인데 저를 포함해 5명이 테니스엘보라는 병에 시달리고 있다"며 "조리원 대부분이 손목과 어깨가 너무 아파서 병원치료와 약을 복용해가며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교비정규노조는 대구시교육청에 급식실을 포함한 학교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고 급식실 배치기준 인력 충원과 환경개선 실시를 요구했다. 또한 대체인력제도 운영과 산업안전보장위원회 설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교육청은 조리원의 적정인력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다른 시도교육청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은 아니라며 추가인력 확보에 대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급식실 안전문제는 현행 학교보건법과 학교급식법에 의해 노력하고 있다"며 "노사가 참여하는 산업안전위원회는 여러 문제가 있어 좀 더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