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토요집배 전면 폐지‧노사합의 이행 촉구 결의
우정노조, 토요집배 전면 폐지‧노사합의 이행 촉구 결의
  • 홍성완
  • 승인 2014.06.20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지부장 옥외집회서 총력투쟁 결의...“사상 초유의 총파업 투쟁도 불사할 것”


집배원의 토요일 휴무 시행 여부가 불투명해짐에 따라 전국우정노동조합(위원장 김명환)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집배원 토요일 휴무는 지난해 말 노사합의에 따라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으나 우정사업본부 측이 구체적 시행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우정노조(위원장 김명환)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 노사는 6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지난 17일 최종 실무협의를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렬됐다. 노조는 토요 휴무‘선 시행! 후 보완!’을 요구한 반면 우정사업본부는 토요휴무 대신 금요일 소포 접수를 줄이고 희망자 위주로 근무시키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정노조는 19일 서울 광화문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전국 8개 지방본부 소속 지부장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토요집배 전면 폐지‧노사합의 이행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김명환 위원장과 8개 지방본부위원장 등 지도부가 전원 삭발식을 진행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노사 신뢰 프로세스를 만들겠다던 김준호 우정사업본부장이 어떻게 노사합의사항을 합의 6개월만에 일방 파기하려 하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우체국 노동자들은 연간 3천200시간이 넘는 살인적인 장시간, 중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우정본부가 합의 이행을 위한 대안을 내놓지 않겠다면 혹독한 댓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도 연대사를 통해 “정부가 인력증원, 토요휴무를 약속하고도 이행하지 않는 사태는 엄중히 심판해야 한다”며 “정부가 공기업 노동자에게 모든 책임과 고통을 돌리는 행태에는 한국노총과 공무원이 함께 총파업 대열에 나서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정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7월 1일부터 토요 휴무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3만 노동자들은 우정사업본부장 퇴진운동과 노동계/정치권과 연대해 사상 초유의 총파업까지 가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