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콜센터 희망연대노조, 노동인권 보장과 직접고용 전환 촉구
다산콜센터 희망연대노조, 노동인권 보장과 직접고용 전환 촉구
  • 홍성완
  • 승인 2014.06.27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 지부는 26일 오후 시청 앞에서 노조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열고 상담사들의 노동인권 보장과 직접고용 전환을 촉구했다.

노조는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의 직접고용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이뤄졌다고 보고 이날을 시작으로 꾸준히 집회를 열어 바람직한 직접고용 방식을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노조는 20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6기 출범을 앞둔 박 시장의 결단을 압박했다.

다산콜은 서울시의 민원 안내전화로 상담사들은 현재 민간업체 3곳(MPC·KTcs·효성ITX)의 정규직원을 서울시가 간접 고용하고 있는 형태다.

과중한 업무와 일상적인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이들은 신분 보장을 위해 서울시의 직접고용을 요구해왔다.

서울시 인권위원회도 지난 2월5일 120 다산콜센터 상담사의 실질적 사용자인 서울시에 120 다산콜센터를 직접 고용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특히 상담사들이 겪는 극심한 감정노동, 열악한 노동환경의 근본원인이 민간위탁에 있음을 지적하며 직접 고용으로 상담사의 인권을 보장하라고 명시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별도의 연구용역을 통해 직접고용 등 근무형태 전환을 결정하겠다면서 결론을 미뤄 둔 상태다.

지난해 4월 전체 민간위탁 사업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하면서 다산콜센터에 대한 해법도 찾겠다고 공언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추가로 용역을 주면서 시간을 끌고 있다.

취임 후 서울시 본청 및 산하기관 청소직원 등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해 온 박 시장도 이 문제엔 유독 신중하다.

박 시장은 지난 3월10일 기자들과 만나 "큰 범위 안에서는 직접 고용하는 것이 좋지만 7000여개 되는 서울시의 위탁 기관·사업을 다 직접 고용하는 것은 무리"라면서 "못할 건 없지만 안전행정부 총액인건비에도 걸린다.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2월 기준 시의 민간위탁 사업은 348건, 규모는 1조440억원에 달한다. 다산콜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할 경우 도미노처럼 다른 민간위탁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시는 상담사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악성민원은 '민원관리반'에서 따로 처리하는 등 근로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하고 있다.

상담사들에게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한시간에 5분씩 휴식을 보장하는 등 최소한의 복지도 제공하고 있다.

시정 관련 정보제공에만 집중하고 올해 하반기엔 자치구 업무는 구청에 이관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서울글로벌센터에 맡기기로 한 외국어 상담 업무는 인력을 약 절반으로 줄여 계속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인력감축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올해 초 470명이 넘던 다산콜 직원 숫자는 현재 약 440명으로 10% 가까이 줄었다.

시 시민소통기획관실 관계자는 "용역 결과에 상담사들의 고용구조를 비롯해 노조가 요구하는 모든 내용이 담길 것"이라며 "객관적인 용역 결과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다산콜에 대한 용역은 지난 5월 착수했고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8월 결과가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