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아동 고용논란' 중국 협력업체와 거래 재개
삼성전자, '아동 고용논란' 중국 협력업체와 거래 재개
  • 홍성완
  • 승인 2014.08.0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아동 노동자를 불법 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거래를 잠정 중단한 중국 협력업체와 다시 손을 잡았다.

삼성전자는 중국 당국 조사결과 둥관신양이 16세 미만 아동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번 달 초부터 거래를 재개했다고 7일 밝혔다.

다만, 둥관신양 협력업체가 인력파견업체를 통해 아동 노동자를 고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둥관신양은 중국 광둥(廣東)성 둥관(東莞)시에 위치한 삼성전자 협력업체로, 휴대전화 외관 케이스를 생산한다.

삼성전자는 둥관신양에 협력사 관리 소홀에 책임을 묻고자 거래 규모를 지난해 대비 30% 삭감하기로 했다.

미국 인권단체인 '중국노동감시(CLW)'는 지난달 삼성전자 협력업체인 둥관신양 공장에서 16세 미만의 노동자 5명이 불법적으로 일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폭로했다.

CLW 활동가는 이 공장에 위장취업해 14∼15세 노동자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노동 시간과 환경, 취업 과정 등을 정리해 보고서로 발간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월부터 중국 협력사들의 근무환경 실태를 점검해 왔다. 둥관신양도 3차례 조사했으나 아동 노동자 근무 사실은 적발되지 않았다.

2012년 아동 노동자 고용 논란에 휩싸인 삼성전자는 협력사가 아동을 고용하지 못하도록 특별강령을 공표하고 이 내용을 계약서와 교육에 포함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