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고민...가입 문의 잇따라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고민...가입 문의 잇따라
  • 이준영
  • 승인 2014.09.2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의 ‘정규직 인정’ 판결 이후 현대자동차 비정규직(사내하청) 노조에 근로자들의 가입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24일 현대차 울산 비정규직 노조(지회)에 따르면 지난 18일 서울중앙지법 판결 이후 하루 평균 80∼100건의 노조 가입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직접 노조사무실을 찾아오거나 전화, 노조 대의원 등을 통해 가입 절차 등을 묻는 상황이다.
이들 대부분은 지난 2010년 9월 ‘정규직화 소송(근로자지위 확인 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현대차 비정규직(사내하청) 근로자들이다.

이들은 최근 승소 판결에 영향을 받아 노조 가입을 통해 새롭게 소송을 제기하려 한다는 것이 노조 안팎의 시각이다.

개인별로 소송하는 것보다 단체로 하는 것이 판결에 유리하다고 판단해서다.
이번 판결에서 승소한 강모씨 등 1천247명은 비정규직 노조 조합원들로 당시 금속노조 법률원이 맡아 한꺼번에 소송을 제기했다.

노조로서는 조합원이 늘어나는 것이 반길 일이지만 부담도 되고 있다.
기존 조합원들 사이에서 추가 가입을 거부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조합원들은 그동안 정규직화 투쟁을 벌이면서 몸을 다치거나 사측으로부터 고소, 고발, 손해배상소송 등을 당했는데 지금까지 동참하지 않던 비조합원들이 노조에 가입하겠다고 나서는 상황에 거부감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비정규직 노조 홈페이지에는 추가 조합원 가입을 막자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기존 조합원의 정서를 무시할 수 없는 노조는 현재까지 새 조합원을 받지는 않았다.

이진환 현대차 비정규직지회 수석부지회장은 “무작정 새 조합원을 받으면 투쟁해온 기존 조합원의 피해의식이 생기기 때문에 고민스러운 상황이다”며 “그러나 이번 판결의 핵심이 현대차 내 근무하는 모든 비정규직의 정규직 인정인 만큼 향후 정규직 투쟁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든 조합원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노조는 위장 가입해 노조에 피해를 주려는 사람을 배제하고 희망자 전체를 동시에 가입시키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새로 들어올 조합원들을 상대로 노조 관련 교육을 통해 단순히 소송만을 위한 노조 가입 수준을 벗어나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차 울산 비정규직노조 조합원은 현재 800여명이며 1차 사내하청업체 근로자는 총 4천여명으로 추산된다.

전주·아산공장까지 합하면 1차 협력업체 근로자는 총 5천600여명이다.

2·3차 협력업체까지 합하면 훨씬 늘어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