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청소노동자 파업에 지지 물결
경상대 청소노동자 파업에 지지 물결
  • 홍성완
  • 승인 2014.09.2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청소노동자들이 '직접고용'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경상대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학생회는 "갈등의 원인은 간접고용이다, 청소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요구한다"라는 내용이 담긴 대자보를 붙였고, 진주지역 노동·시민단체들은 "청소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고 비정규직 문제해결하라"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경남)일반노동조합 경상대비정규직지회는 지난 15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고, 집회와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경상대는 청소 업무를 민간업체에 위탁해오고 있는데, 현재는 경기도 소재 업체가 맡고 있다. 위탁업체가 임금을 삭감해 노조와 갈등을 빚어왔다.

권순기 경상대 총장은 지난 22일과 23일 아침 출근 때 조합원들을 만나 대화했지만, 합의를 보지 못했다. 청소 노동자들은 22일 경상대와 위탁업체를 상대로 고용노동부 진주지청에 최저임금법 위반 등에 대해 고발장을 제출한 상태다.

이에 대해 경상대에는 청소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대자보가 붙었다. 경상대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학생회는 "우리는 학내 청소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합니다"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부착했다.

학생회는 "지난 십수 년 동안 청소노동자들은 동일한 업무를 계속하면서도, 매년 새로운 계약을 위해 이력서를 다시 작성해 제출하고 있다"라며 "그동안 용역업체가 몇 번 변경되기도 했지만 청소 노동자들은 그대로 고용됐다, 이러한 사실은 위탁업체가 이름뿐인 용역업체임을 보여준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본부는 이번 파업에 있어서 제3자가 아니라 노조와 함께 협상행 할 당사자"라고 강조했다.

경상대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학생회는 갈등의 원인을 간접고용이라고 봤다. 학생회는 "대학본부는 비용절감과 책임회피를 이유로 간접고용을 유지하고 있지만, 청소노동자들은 오랫동안 경상대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시설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업무를 해온 학내 구성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용역업체들은 다만 중간에서 알선 비용을 받을 뿐이고, 청소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한다면 이러한 불필요한 중간비용이 사라지게 된다"라면서 "실제로 다른 지역 공공기관의 경우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해서 임금을 상승시켰지만, 소요예산은 오히려 절감한 사례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청소노동자) 정규직 전환시 추가비용으로 인해 등록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예측이거나 무책임한 거짓말"이라면서 "학내 청소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은 자연스러운 요구"라고 진단했다.

또 학생회는 "비정규직, 중년의 여성, 숙련도가 낮은 업종의 종사자라고 해서 턱없이 낮은 임금을 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라면서 "수년간 동일업무를 해온 청소노동자들이 매년 재계약의 위협에 노출돼야 할 합리적인 이유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경상대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위한 진주시민대책위'는 지난 24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상대는 청소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해결에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상대는 하청업체를 통해 계속적으로 청소노동자를 고용하면서 작업 지시를 내리며 관리·감독하는 실질적인 사용자"라면서 "원청인 경상대는 용역 입찰을 발주할 때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의 보호가 담보되는 시방서(示方書)를 작성할 책임이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경상대는 수년간 계속적으로 일해 온 청소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고 고용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라면서 "국가가 운영을 책임지는 국립대학교의 위상에 맞게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비정규직 해소에 책무를 다하기를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진주시민대책위는 "청소노동자들이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마다 반복되는 불안한 고용 때문"이라면서 "용역업체가 중간에서 '이윤·일반관리비' 등의 명목으로 빼돌리는 재원을 현장 청소노동자의 임금인상과 노동조건 개선에 제대로 써야 한다, 진짜 사용자인 대학이 사용자로서 책임을 다하라"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