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비정규직 직종 통합 추진
인천교육청, 비정규직 직종 통합 추진
  • 홍성완
  • 승인 2014.10.30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교육청이 학교 비정규직 실무원 4개 직종의 통합을 추진 중인 것과 관련, 비정규직 측이 크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비정규직인 교무행정(361명)·행정(213명)·과학(317명)·전산(37명)실무원 등 4개 직종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비정규직의 유사직종을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발표한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시교육청도 비정규직 직종 통합을 검토 중이다.

상호 관련성 있는 업무를 한데 묶어 인력을 운영, 학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직종이 통합되면 그동안 별개의 업무를 보던 이들은 행정실무사라는 명칭으로 기존 직종 업무 4개와 함께 교사 업무 5개까지 담당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직종 통합 의견서를 비정규직측에 보냈다.

하지만 비정규직 측은 시교육청이 교사 업무 경감을 위해 비정규직에게 교사들의 업무까지 떠넘기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의견서 내용 중 방과후학교·학부모회·학교홈페이지·각종 위원회 및 협의회·각종 간행물관리 등 5개 업무는 교사 업무라는 설명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 김광호 조직국장은 “비정규직 47개 직종 중 교사 업무가 가능한 직종은 이들 4개 직종”이라며 “단순한 직종 통합이 아닌 교사들의 업무를 전가시키기 위한 직종 통합”이라고 비판했다.

시교육청은 또 이청연 교육감 공약인 혁신학교 업무와 관련,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행정전담원을 뽑지 않고 통합된 행정실무사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조직국장은 이 경우 비정규직의 업무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김진철 시교육청 대변인은 “직종 통합은 교사와 비정규직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 비정규직의 업무가 과다하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며 “교사 업무 전가를 위한 직종 통합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해 8월 충북 청주에서 비정규직 50대 여성이 교육청의 직종 통합 정책에 따른 업무 변화와 업무량 증가 등을 호소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자살 배경에 대한 논란이 일었고 정책개선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와 비정규직의 총파업 투쟁선포, 정치권의 비판이 뒤따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