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기반 일용근로자 고용보험신고 서비스 개시
‘모바일 앱’ 기반 일용근로자 고용보험신고 서비스 개시
  • 김연균
  • 승인 2014.12.3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는 ‘15년 1월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일용근로자 고용보험신고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는 매월 15일까지 ‘근로내용 확인신고서’를 서면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제출해야 하는데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입·이직이 빈번한 일용근로자별로 일일 근로내용을 관리하고 제때 신고하는 것이 큰 부담으로 여겨졌고,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사업주가 제때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등 피해를 입을 수 있었다.

‘모바일 앱’ 기반 서비스가 도입되면 사업주는 간편하게 고용보험 신고를 할 수 있고, 근로자는 실업급여 수급권을 두터이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일용근로자 고용보험 ‘모바일 앱’은 ‘건설 고용보험 모바일 앱’과 ‘소상공인용 모바일 앱’ 등 2개로 구성된다.

‘건설 고용보험 모바일 앱’은 GPS를 기반으로 하는 ‘앱’으로 근로자가 건설현장에서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출근내용을 신고하면 신고내용이 본인의 스마트폰과 고용보험홈페이지에 저장되며, 사업주는 월 1회 ‘모바일 앱’을 통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저장된 근로내용을 확인한 후 이를 확정·신고하면 된다.

‘소상공인용 모바일 앱’은 영세 사업주가 ‘모바일 앱’을 통해 일용근로자의 출근내역을 관리하고 이를 월 1회 신고하면 된다.

‘모바일 앱’ 서비스를 희망하는 사업주는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 안내서 및 앱 설치 매뉴얼을 볼 수 있다.

문기섭 고용서비스정책관은 “일용근로자 고용보험 ’모바일 앱’은 최신 IT기술이 접목된 신고방식으로 사업주와 일용근로자 모두에게 편익이 돌아가는 제도“라면서 “보다 많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이용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