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구현 ASIS 한국협회장, 시큐리티 산업 인식 변화 중
조구현 ASIS 한국협회장, 시큐리티 산업 인식 변화 중
  • 강석균
  • 승인 2015.01.0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IS(미국산업보안협회) 한국서울협회 조구현 회장
ASIS(미국산업보안협회) 한국서울협회 조구현 회장

아웃소싱타임스 창간 20주년 기획

2015년 새해, 아웃소싱산업 관련 협단체장으로부터 듣는다

시큐리티, 영상감시시스템과 모바일 융합통해 진화 가속도

산업도 보안경비 개념에서 안전개념으로 인식변화 중

“새해 산업보안 시장은 영상감시시스템과 모바일 시큐리티가 대세를 주도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감시시스템은 보안분야에서도 성장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CCTV 영상을 분석, 기존 데이터와 비교해 특징을 추출하고 위해요소를 효율적으로 검색,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모바일과 융합을 통해 실시간 통제가 가능해짐으로써 전 산업에 파급효과도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분야인 국내 산업보안시장을 선도해가는 ASIS(미국산업보안협회) 한국서울협회 조구현 회장은 “우리나라에서 시큐리티 분야라고 하면 보통 보안, 경비개념으로 이해하는데 미국 등 선진국은 안전개념이 더 강하다”며 국내에서도 이에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협회의 역할도 점차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으로부터 ASIS의 역할과 사업방향 등을 들어본다.

ASIS는 어떤 협회입니까?

▲ ASIS(미국산업보안협회, American Society Industrial Security)는 전 세계에 3만8000명 이상의 회원을 가진 산업보안 전문가들을 위한 단체입니다.
지난 1955년 설립해 ‘ASIS 연례 세미나와 전시회’ 등을 통해 산업보안업계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산업보안 전문가들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ASIS는 산업보안 전문가들의 역할과 가치를 업계, 언론계, 정부, 대중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회원들과 보안 커뮤니티에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계 1위의 잡지인 ‘Security Management'를 발행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지난 2011년 ASIS 한국서울협회가 출범했으며, 국내 산업보안 분야의 발전을 위해 산업, 대학교, 법률, 회계 전문가들이 모여 산업보안 관련 학술, 연구, 세미나를 개최하고 관련분야의 논문출판, 정보교류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ASIS의 주요 사업분야는?

▲ 가장 활성화된 분야는 교육과 세미나 분야입니다. 산업보안 관련 전문가들이 해마다 1만명이상 모여 컨퍼런스와 세미나 등을 통해 국제 산업보안시장의 이슈와 해법들을 찾아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ASIS 국제표준과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부상하는 산업보안관련 쟁점과 방향성을 함께 찾아가고 있습니다.
출판사업도 병행하고 있는데, 지난 50여년동안 산업보안 영역의 전문가들을 양성, 공급하고 그들이 보안분야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다시 모아지는 정보와 이슈들을 취합해 전문잡지인 ‘Security Management’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서울협회에서는 이를 국내 관점에서 재 정리해 ‘Global Security News Review'라는 이름의 단행본형 산업보안 잡지를 만들어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ASIS 자격시험에 대한 준비를 돕고 있습니다. 1977년 시작된 ASIS공인 자격은 산업보안분야에 있어서 뛰어난 자격기준을 제시해 오고 있는데 ASIS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는 CPP(Certified Protection Professional), PCI(Professional Certified Investigator), PSP(Physical Security Professional)가 있는데 이들 자격은 자격자들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객관적으로 보증해줌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CPP는 보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행능력을 갖춘 전문가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이며, PCI는 사건조사와 증거수집, 현장검증 등에 대한 깊은 이해능력을 인정하는 자격증이고, PSP는 요인경호와 위해요소 및 위험분석을 이행할 수 있는 보안요원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으로 보안분야를 공부하고 업무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눈여겨 볼만한 자격증들입니다.

ASIS 한국서울협회의 향후 계획은

▲ 현재 ASIS 한국서울협회와 (사)한국안전기술협의회, 한국시큐리티연구원, 그리고 안전보안 전문교육기관인 한시넷 평생교육원을 이끌어가면서 동시에 안전, 보안 전문업체인 한국에스웨이도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협회는 이외에도 유관기관들과 힘을 합쳐 대한민국 안전의 기틀을 다지는데 일조하기위해 해외 주요 산업보안과 안전관련 뉴스와 정보를 종합해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연구와 출판활동을 통해 점차 대형화되고 있는 재난, 안전사고로부터 대응, 예방지침서를 발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지난 십수년간 쌓아온 방대한 관련 연구자료실을 개방해 누구나 언제든지 안전과 산업보안을 연구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해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