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노조 단식농성, "업체 선정, 교섭과정 부당"
숭실대 노조 단식농성, "업체 선정, 교섭과정 부당"
  • 이준영
  • 승인 2015.03.0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울일반노조 숭실대분회는 "학교 측이 용역업체 선정·교섭 과정에서 부당한 처사를 해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민주노총 서울일반노조 김형수 위원장, 숭실대분회 이종렬 분회장, 장보아 사무국장 등 3명은 지난달 28일부터 사흘째 총장 접견실에서 단식 농성을 하고 있다.

노조는 그동안 "청소·경비·시설 업무를 맡는 A용역업체가 18년 동안 학교와 장기 독점 수의계약을 통해 노동법 위반 등을 저질렀다"며 "용역계약 종료시점에 맞춰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업체를 변경하라"고 요구해왔다.

노조는 학교 측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지난달 16일부터 교내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학교 측이 경쟁입찰 의지가 없다고 판단, 지난달 27일 학교와 용역업체에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교섭을 이어가기로 했다.

노조는 이날 학교 측에 ▲ 정년·고용승계 보장 ▲ 노동법 위반 시 용역 계약 해지 ▲ 노조 사무실 제공 등을, 용역업체에게는 ▲ 노동인권 탄압 등에 대한 사과 ▲ 중식비 제공 ▲ 근속수당 지급 등을 각각 요구했다.

요구 사항을 전달받은 학교 측은 노조와 교섭을 이어가겠다는 취지로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 소속 우원식 의원이 이날 하기로 했던 국회 대정부질의에서 숭실대 관련 내용을 빼달라고 요청했다.

을지로위원회가 노조 측에 결정권을 위임하자 노조는 "학교와의 교섭을 앞둔 상황이니 배려 차원에서 질의를 빼달라"고 결정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이러한 요청을 하는 동시에 노조 몰래 문제의 업체와 계약을 완료했다.

한헌수 총장은 이튿날 총장접견실에서 교섭을 위해 찾아온 노조 측에게 "해당 업체가 지난 18년간 잘하고 있어 27일 계약을 했다"면서 "공개경쟁입찰도 검토했으나 최저가 입찰 시 인원 감축 문제가 있어 재계약을 했다"고 말했다.

재계약 사실을 뒤늦게 파악한 노조 측은 "대정부질의에서 학교 내용을 빼는 요청을 하는 동시에 용역업체 측과 계약을 하는 '이중 플레이'를 하며 뒤통수를 쳤다"며 그 자리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노조 관계자는 "학교 측은 현재 단식 농성장에 노조 관계자의 접근을 막고 있다"면서 "별도로 진행하고 있는 천막 농성장에 전기 공급까지 차단하는 등 압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노조의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노동자들의 고용 유지를 고려해 계약을 맺었다"면서 "노조가 계속적인 불법 행위로 대학에 피해를 안긴다면 이를 좌시하지 않고 정상화를 위한 제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