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부담 완화 위한 직무능력 중심 채용 추진
스펙 부담 완화 위한 직무능력 중심 채용 추진
  • 편슬기
  • 승인 2015.03.2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청년들의 스펙 쌓기 부담을 완화하고 직무능력 중심으로의 채용을 확산하기 위해 130개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으로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130개 공공기관은 3월 24일 15:00 서울지방조달청 2층 PPS홀에서 ‘직무능력중심 채용 MOU 체결식’을 갖고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함께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130개 공공기관은 금년 중 취업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모델을 도입하고,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을 진행하기로 했다.

다만, 취업준비생 사전 준비, 평가문항 개발 등을 감안하여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직무능력중심 채용모델을 이미 도입한 산업인력공단 등 30개 공공기관은 금년에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공고문, 서류·면접 전형 등을 통해 NCS 기반 채용을 실시한다.

올해 새로 선정된 한국전력, 도로공사 등 100개 공공기관은 금년 상반기 중 채용모델 설계를 위한 컨설팅 후 금년 하반기 중 직무능력 중심의 서류·면접 전형을 진행한다.

그러나 전공필기시험의 경우 취업준비생의 준비기간을 고려하여 기관별 개편내용을 미리 공고한 후 1년간의 유예기간을 두어 30개 기관은 ‘16년 하반기에, 100개 기관은 ’17년 상반기에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신규채용은 전체 공공기관에서 1.7만 명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며, 직무중심 면접 등을 통해 3,000명 수준의 채용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취업준비생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전공 필기시험 개편 시 기관별 개편내용을 시행 1년 전에 미리 공고하여 취업준비생이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 △취업준비 매뉴얼, 면접 및 문제샘플 등 자료를 NCS 포탈 (ncs.go.kr)에 제공하고, 각 학교 및 취업준비관에 직접 배포 △3~4월 중 권역별 직무능력중심 채용설명회를 개최 △NCS 포탈에 Q&A 코너 마련 등을 통해 취업준비생에게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고, 공공기관도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채용 공시를 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공공기관이 직무능력중심 채용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기관에 직무분석·채용도구 개발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고 인사담당자 교육, 채용 매뉴얼 제작·보급 등을 추진하고, 직무능력 중심으로 교육·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학교, 직업훈련기관 등의 교육내용 개편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기획재정부·교육부·고용노동부와 공공기관 등은 실무협의체를 정례화하여 업무협약 이행에 함께 협력키로 했다.

이러한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취업준비생의 과도한 스펙 쌓기 부담을 완화하고, 해당 공공기관의 직무에 맞는 능력을 갖춘 인재 채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