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확대 방침
정부,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확대 방침
  • 김연균
  • 승인 2015.07.1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정부가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설립을 보다 확대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이기권 고용부 장관 주재로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활성화 간담회를 열어 장애인 고용을 늘리고 처우를 개선한 사업장의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이란 대기업 자회사 중 고용부가 인증한 장애인 다수고용 사업체로 자회사에 고용된 근로자는 대기업의 근로자로 인정받게 된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인증받으려면 장애인 근로자 수가 10인 이상이어야 하고, 장애인 및 중증장애인을 상시근로자 수의 일정비율 이상 고용하는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

이번 간담회에는 삼성에스원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인‘에스원씨알엠’과 LG전자 자회사‘하누리’, 효성ITX 자회사‘행복두드리미’등의 대표가 참석해 장애인 고용계획과 어려움,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 효과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5월 현재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모두 37개, 일반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143개가 설립돼 있다. 이들 사업장에서는 상시근로자 2903명, 장애인근로자 1635명(중증 1024명)이 근무 중이다. 30대 기업집단 중에서는 삼성, 엘지, 롯데, 포스코, 효성 등 5개 대기업이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11개를 설립, 운영 중에 있다. 고용부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에 필요한 총 투자소요액의 75%를 최대 10억 한도로 지원한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대기업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은 우리나라의 장애인 고용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훌륭한 고용모델”이라며“정부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확대를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고,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