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노동권 중요하듯 기업 경영권도 존중해야"
이기권 "노동권 중요하듯 기업 경영권도 존중해야"
  • 이준영
  • 승인 2015.07.1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15일 “노사관계에서 노동권이 존중돼야 하듯이 (기업의) 인사경영권도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며 대기업 노조의 경영권 침해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자동차 전주 엔진공장은 생산물량에 대한 노조 동의를 얻지 못해 생산능력의 80% 수준에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며 “세계 어디에도 생산량과 공장 가동률에 대한 노사 합의가 안 됐다고 노조가 연장근로를 방해하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가 힘을 합쳐 좋은 차를 많이 만들기 위해 생산라인을 유연하게 가동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쌍용자동차가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한화케미칼 폭발사고, 천안 공사장 붕괴사고 등으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며 “원청사업장에서 작업하던 하도급업체에서 산업재해 사고가 나면 어떤 작업이든 원·하도급업체가 똑같이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6월 청년실업률이 다시 10%대로 올라간 것에 대해 “미국 대기업처럼 한국 대기업도 국가의 미래를 생각해 합리적인 사고를 뛰어넘는 ‘초합리적 사고’로 청년 고용을 늘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경기 평택시 쌍용차 공장을 방문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4월 1차 파업에 이어 다시 깃발을 올린 이날은 공교롭게도 이 장관이 취임한 지 1년째 되는 날이다. 그의 방문은 2009년 정리해고 사태와 77일간의 ‘옥쇄파업’ 이후 새로운 노사관계를 구축해 회사를 정상화 궤도에 올려놓은 쌍용차 노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이날 68개 기업에서 9600여명이 부분파업을 벌인 민주노총에 보내는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온다.

2009년 정리해고 사태 당시 쌍용차 노조(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를 이끌던 지부장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다. 쌍용차 노조는 한상균 지도부가 회사를 떠난 뒤 개별기업 노조로 전환, 김규한 위원장이 2009~2014년 5년 연속 무파업 임·단협을 이끌어내는 등 신(新)노사관계를 구축했다. 2013년에는 무급휴직자 455명이 전원 복직했다. 1900여명의 희망퇴직자(해고자 포함)에 대한 복직문제도 쌍용차 노조와 민주노총 쌍용차 지부, 사측이 꾸린 ‘노·노·사 협의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노사간담회에서 “작년에 장관이 되고 나서 가장 먼저 오고 싶었던 곳이 쌍용차였다”며 “노사가 똘똘 뭉쳐 갈등을 극복하고 회사를 살려내는 것을 보니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6년째 노조를 이끄는 김 위원장도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의 가슴은 (여전히) 노동자지만 살기 위해 행동하고 있다”며 “노동운동을 20년 했지만 머리띠 두르고 치고받는 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뼈있는 농담도 오갔다. 김 위원장은 이 장관에게 “우리 회사에 높은 분들이 많이 오는데 단 한 명도 쌍용차 타고 오는 사람을 못 봤다. 앞으로 쌍용차를 타고 와달라”고 부탁하자 이 장관은 “지난 7년 동안 타고 다니던 차가 쌍용차였는데…”라며 머쓱해 했다. 장관급 관용차는 주로 현대 에쿠스, 차관급은 쌍용 체어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