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내하도급 6000명 2017년까지 정규직 특별고용
현대차 사내하도급 6000명 2017년까지 정규직 특별고용
  • 이준영
  • 승인 2015.09.14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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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타임스]현대자동차가 사내하도급 근로자의 비정규직 논란을 사실상 마무리하는 수순에 들어갔다. 사내하도급 제도 자체는 합법이지만 현대차에서 일한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은 △현대차의 직접적인 지시를 받고 △정규직 직원과 같은 업무에 종사하는 등의 이유로 불법 파견으로 간주됐다. 이 때문에 사내하도급 근로자들과 현대차 경영진 간에 정규직화를 두고 논란을 빚어 왔다.

현대차는 12일 열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실무협의에서 2017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6000명을 정규직으로 특별 고용하는 데 잠정적인 의견 일치를 봤다고 13일 밝혔다.

당초 현대차는 연말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4000여 명을 특별 고용하기로 지난해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고용을 추가로 2000명 더 늘리겠다는 것이다. 또 2018년부터는 정규직 인원 수요가 발생하면 기존의 하도급 근로자들을 일정 비율로 우선 채용해 장기적으로 불법 파견으로 간주된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사내 하도급 노조의 합의에 따라 기존의 모든 민형사상 소송을 취하하며, 업체 해고자는 당사자가 원하면 재취업을 알선하고 특별 고용을 할 때 불이익도 주지 않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와 사내 하청노조, 사내하청업체 대표,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참석한 특별 협의회는 14일 본협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잠정합의안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합의안이 도출되면 2010년 대법원 판결로 촉발된 현대차 사내하도급 문제가 사실상 마무리된다. 2012년 당시 파악된 비정규직 논란의 소지가 있는 사내하도급 근로자 6800여 명의 상당수가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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