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장애인복지관 위탁운영…장애인·노동단체 갈등
광주장애인복지관 위탁운영…장애인·노동단체 갈등
  • 이준영
  • 승인 2015.11.03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광주시의 장애인종합복지관 위탁 기관 변경 방침을 놓고 장애인단체와 노동단체가 갈등을 빚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부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복지재단이 정관을 위반한 채 복지관을 운영하려 한다는 광주장애인총연합회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노조는 "재단의 정관 제5조에는 재단법인장 등이 위탁하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문화재단이 복지관을 운영하는 데는 조례위반 요소가 없다"고 설명했다.

복지관 운영과 관련해 광주시가 당사자인 장애인들을 배제하고 있다는 연합회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노조는 "지난달 29일 '지역사회가 바라는 광주복지재단 토론회'에서는 공통적으로 광주형 복지모형 창출을 재단의 목표로 제안하고 전문성과 현장성을 강조했다"며 "현재 재단은 장애인 당사자의 관점과 정책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장애인지원단이 편재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조건 민간위탁을 외치기보다 다양한 방식을 열어두고 광주에 맞는 투명하고 전문성을 갖춘 복지관 운영 방식을 찾은 뒤 광주형 장애인복지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 같은 복지정책이 광주 전체 복지 기관으로 퍼져나갈 수 있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광주장애인총연합회는 전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이사도 선임하지 않고 공식 출범도 하지 않는 광주복지재단이 장애인종합복지관을 운영한다고 나서고 있다"며 "이는 민간위탁사업을 위촉시키지 않겠다는 광주복지재단 정관을 위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복지재단이 복지관까지 운영한다면 시의 모든 민간위탁 사업이 말살된다"며 "장애인이 주인인 복지관 운영에 당사자를 배제한 시의 장애인복지는 가식이며 중복사업정비는 장애인 복지를 후퇴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광주장애인종합복지관은 30년 전 광주지역 장애인들과 범시민걷기대회 성금으로 건립됐으며 최근 12년 동안에는 연합회가 위탁받아 운영해 왔다.

시는 올해 말 연합회의 위탁 기간이 끝나면 최근 3년간 운영성과를 평가해 운영기관을 재공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