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위한 정부 조직 신설해야"
"베이비부머 위한 정부 조직 신설해야"
  • 이준영
  • 승인 2015.11.2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를 지원하고 이들을 위한 노후 정책을 발굴할 수 있는 정부 조직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손유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원(박사)은 19일 한국잡월드에서 열린 한국정책재단 심포지엄에서 "베이비부머 일자리망 인프라의 확충과 매칭(matching)을 지원하는 조직과 인력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손 박사는 "이를 통해 장년의 경험과 숙련을 바탕으로 장년층에 특화된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며 "베이비부머의 사회적 지식과 경험이 공공성과 결합되는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발굴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영란 강남대 실버산업학부 교수도 "잘 배우고 자원이 풍부한 베이비붐 세대를 사회적 우려의 틀 속에 묶어놓는 대신 사회적 자원으로 활용하려는 노력과 은퇴 후 노후준비에 관한 교육 제공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강남대가 한국정책재단, 시니어파트너즈, 코아날리지네트워크 등 여러 기관들과 공동으로 만든 '소상공인 사업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소개하면서 베이비부머 등 중장년의 취업지원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고용노동부의 '고령사회인력정책과' 조직을 통해 중장년층의 고용연장, 전직지원, 취업활동을 돕는 등 고령화 문제를 대비하고 있지만 앞으로 쏟아져 나올 베이비부머의 은퇴 문제를 감당할 전담부서는 없다.

김윤태 고령사회인력정책과장은 "노동력 부족이 전망되는 상황에서 고용시장에서 베이비붐 세대들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조직 확대 및 전담조직 신설제안을 정부 차원에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은 '베이비붐 세대, 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라는 주제로 베이비부머들이 은퇴 후에도 일정한 분야에서 경제활동을 계속하는 가치창출의 주체가 되도록 국가적으로 기회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열렸다.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임태희 전 노동부장관은 "한국정책재단에서는 베이비붐 세대 은퇴인력의 경험과 지식이 일정한 수요분야(중소기업이나 사회공공기관)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일종의 일자리 허브(Hub)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