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달라" 건의
"창원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달라" 건의
  • 이준영
  • 승인 2016.05.1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안상수 창원시장이 심각한 경영위기에 빠진 STX조선해양과 관련해 창원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정부와 정치권에 건의했다.

시는 12일 건의문을 대통령 비서실, 국회의장, 고용노동부 장관,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7곳에 보냈다.

안 시장은 건의문에서 "STX조선해양이 2013년 자율협약 체결 후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했지만 수주잔량을 소진하는 2017년 하반기부터 고용상황이 매우 악회돼 대규모 실직, 임금체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위기관리 능력이 취약한 하청중소기업 종사자들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과 영향력이 매우 커 고용위기 해소를 위한 대책이 조속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게 되면 지역산업맞춤형일자리창출지원, 사회적일자리 및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 등 일자리 관련 사업비를 다른 지역에 우선해 지원받을 수 있고, 고용유지지원금, 특별연장급여, 전직·재취업 등을 집중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관련 시는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 200억 원을 확보해 STX조선해양 협력업체 및 조선기자재 업체에 경영안정자금으로 특별지원하고 실직자 재취업 훈련 및 창업지원사업을 확대 실시하기로 했다.

조선산업이 밀집한 경남은 최근 잇달아 고용관련 대정부 건의문을 내고 있다. 전날에는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가 조선소가 있는 창원시 진해구·거제시·사천시·고성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고용촉진 특별구역으로 이미 지정된 통영시를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건의문을 고용노동부에 보냈다.

경남에는 거제시와 통영시를 중심으로 10개 조선소와 협력업체 716곳이 있다.

조선업종 구조조정이 진행되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두 곳에서만 2만4000여 명이 일자리를 잃는다는 전망이 나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