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서비스,16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받아
이랜드서비스,16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받아
  • 김민수
  • 승인 2016.09.2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3일 엘타워(서울 양재동)에서 「2016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수여식」을 개최하고,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총 54개 기업에 대해 인증패와 인증서를 수여했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Best HRD: Best Human Resources Developer)" 는 인적자원을 능력을 중심으로 채용·관리하고, 근로자가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이 우수한 기업에게 정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고용노동부는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민간부문에 대한 인증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기업청과 함께 우수기업에 대한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2016년에는 고용노동부와 교육부가 관계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능력중심사회 여건 조성을 위한 능력중심 인적자원개발관리 확대" 라는 공동의 사업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사업 추진을 위해 능력중심의 채용.교육훈련.성과평가 등에 대한 인증기준을 강화하였다. 이에 따라 올해는 서류 및 현장심사를 통하여 최종 54개 기업을 인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신규인증 신청기관 중 최고점수를 획득한 ㈜비상교육(대표 양태회)은 교육에 대한 진정성을 회사의 핵심가치로 삼고 ‘사람(人)을 공부합니다’라는 기업 메시지를 바탕으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있다.

사내 학점제도, 사내 강사제도, 각종 교육(직무교육, 신규입사자교육)제도를 운영하였고 회사 자체적으로 능력중심 역량모델링을 설정하였다. 직원선발평가도구를 활용하며 역할그룹 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능력중심의 인적자원관리 노력이 높게 평가받았다.

그 결과, 회사에서 발행한 교과서를 전국 8,579개 학교에서 선택하고 있으며 최근 학생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규 검·인정교과서, 국정 교과서 등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사업지원교육서비스 업체인 ㈜이랜드서비스(대표 이인석)는 미래의 성장동력인 직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핵심인재 재생산시스템(KPS: Keyman Reproducing System)를 운영하였다. 전문 영역별로 구성된 24개조의 학습조직 기반 프로젝트 등을 운영하며 영업이익의 17% (2억원)를 재투자할 정도로 인적자원개발에 남다른 노력을 펼쳤다.

자기주도적 CDP(Career Development Path)를 통해 근로자에게 적합한경력 경로를 제시해주고 있으며, 수시 피드백을 바탕으로 1년에 두 번씩 정기 평가를 실시하여 스펙과 승진 연차에 관계없이 능력과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특진 제도를 운영하였다.

능력중심으로 인력을 운영한 결과, ▴‘15년 기준 특허 3건 출원 ▴현장 핵심기술 168건 표준화 ▴도구 129개 개발 등의 성과를 얻어냈고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2년 연속 대상, ’16년 일학습병행제 경진대회 기업우수상학습근로자 대상 등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국내 유일의 오일씰(Oil Seal) 제조업체인 ㈜진양오일씰(대표 이명수)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글로벌 인재육성 및 직무별 능력중심 채용, 평가, 교육 등의 제도를 운영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신입사원의 고용유지를 위해 ‘희망엔지니어링 적금’을 운영(입사 후 5년간 근로자와 회사가 공동으로 적립 후 지급)하였고 실시간 성과관리가 가능한 ERP시스템 도입, 평가결과에 따른 3단계 차등보상 운영 등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력관리를 위해 노력하였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기업들은 4개 부처 공동 명의의 인증패와 로고를 3년간 사용할 수 있고, 우수사례집 발간과 매체홍보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업홍보 효과도 누릴 수 있다.

그밖에 3년간 정기근로감독 면제, 중소기업 병역지정업체 추천 시 가점(5점) 등의 우대지원이 있고 인증기업 HRD 담당자의 국외 연수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주어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