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청소용역 경쟁체제로 개편키로
부천시, 청소용역 경쟁체제로 개편키로
  • 강석균
  • 승인 2016.09.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부천시가 특정업체들이 수의계약을 통해 독점 운영해온 부천지역 청소용역을 경쟁체제로 개편하고 청소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해 임금정산 및 환수규정을 명문화하는 한편 계약방식도 총액 도급계약에서 항목별 대행계약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김만수 시장은 26일 부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편의, 청소업체 근로자 처우 개선, 저비용 고효율 청소행정 등을 위해 청소업체를 현재 6곳에서 9곳으로 늘리고 경쟁 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해 내년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우선 청소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해 용역방식을 '총액도급'에서 '대행계약'으로 바꾸고 계약서에 임금정산 및 환수규정을 명문화한다.

현재는 총액도급계약에 따라 시가 업체에 대행료 총액을 준 뒤 보험료(국민건강, 노인장기요양, 국민연금)만 정산하고 구체적인 임금 내역은 공개하지 않아 대행료 정산 및 임금 지급 실태 파악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대행계약 시 항목별 구체적 계약사항을 명시하도록 해 적정 임금이 지급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청소업체 간 경쟁체제도 도입한다. 그동안 부천은 6개 청소업체가 수의계약으로 최장 45년간 청소 구역을 독점해왔다. 그러나 내년에 2개 업체를 신규 허가해 총 8개로 늘리고 계약방식도 경쟁입찰로 전환한다.

2019년부터는 9개로 늘리고 실적평가를 통해 희망 청소구역을 우선 배정하고 계약을 연장하는 등 인센티브를 적용할 계획이다. 청소대행구역도 기존 3개 구청을 없애고 지난 7월 개청한 행정복지센터(총 10곳) 단위로 조정한다. 이에 따라 현재 6개인 업체별 대행구역이 내년에는 8개로, 2018년부터는 9개로 조정된다.

이와 함께 생활쓰레기 수거 통합체제도 시행된다. 수거 통합체제란 1개 구역의 생활·음식물쓰레기, 재활용·대형폐기물은 물론 가로청소까지 1개 업체가 전담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는 구역별로 생활·음식쓰레기와 가로청소 대행업체가 각기 다르다.

부천시는 10월 중 청소행정 개편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11월 조례개정 및 이행계약서 확정 후 12월쯤 2개 청소업체 추가 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