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나쁜 기업이 되라
[신간안내]나쁜 기업이 되라
  • 김인희
  • 승인 2016.10.1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나쁜 기업이 되라


과거 기업의 성공을 가늠했던 매출, 자본 등의 숫자나, 수요 예측을 위한 통계 분석 기법이 꼭 정답만을 알 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안다. 소셜미디어와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최신 IT 기술은 기업의 상품기획, 마케팅, 유통 시스템에 큰 변화를 야기했고,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공급과 수요의 관계가 과거보다 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여가를 중요시하는 문화가 발달하고, 재화가 풍족해 지면서 고객들 역시 가격만으로 물건을 선택하지 않고, 자신만의 가치를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에 부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는 경영인과 학자들에게 기업 운영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게 만든다. 그러나
급박하게 변화하는 시대인 만큼 미래 기업의 모습을 예측하는 데 이론적인 접근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예측된 수요, 예측 가능한 고객, 뻔한 서비스로는 도무지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을 수 없다. 무조건 최선을
다하고 고객에게 맞추며 착한 가격에 제공하는 착한 기업은 고객의 흥미를 끌지 못한다. 고객은 불편하더라도 매력적이고 독특한 기업에 끌린다.

그렇다면 미래의 기업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 닫힌 기업에서 열린 기업으로, 임원이 아닌 고객과 직원을 위
한 기업으로, 상식보다는 틀을 깨는 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려면 과거처럼 숫자나 이론에 의해서만 전략을 세워서는 안 된다. 숫자나 효율성보다는 역발상의 패러독스 전략으로 발상을 전환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상식을 깨는 기업들에 관한 이야기를 모은 책이다. 공부 잘하고 말 잘 듣는 학생처럼 통계에서 예측된 수요로 생산량을 가늠하고, 예측된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는 착한 기업, 좋은 상품을 착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착한 마케팅 전략이 아닌 이색적인 방법으로 고객을 끌어당기는 매력 넘치는 나쁜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을 통해 미래의 기업 모습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수욱 지음/박영사 출판/02-733-677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