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잡킬러
[신간안내]잡킬러
  • 김인희
  • 승인 2016.10.1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잡킬러


2020년 4차 산업혁명으로 사라지는 일자리 510만 개!
한국과 한국인, 그리고 우리의 아이들은
생존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미래기술 전문가 차두원이 말하는 기술 발전과 직업의 과거, 현재, 미래!

이 책은 이러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한국에서 진행 중인 직업의 변화, 기술발전이 직업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 취업의 문제점에 대해 방대한 자료와 데이터를 발굴하고 분석하여 얻어낸 충격적 미래 전망과 그 대안을 담아냈다. 미국 등 선진국의 사례에 치우친 기존 서적과 달리 우리 한국의 데이터를 채집하고 분석하여 얻어낸 내용이라는 데에서 그 가치가 남다르다.

이 책은 먼저 전 세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기술 발전, 즉 로봇과 인공지능의 등장에 따른 일자리 변화의 비관론과 낙관론을 비교 분석했다.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간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로봇 가설과 충분한 일자리가 제공되어 일자리 총량은 유지된다는 주장을 다루었다. 일자리 비관론자들은 기술 발전으로 농업 직접 종사자(Direct Jobs) 수가 줄어든다고 이야기하는 반면, 낙관론자들은 직접 일자리는 줄어들지만 간접 일자리(Indirect Jobs)가 늘어난다는 논리다. 물론 급박하게 로봇과 인공지능이 인간 일자리를 대체하는 시점에 준비가 안 된 사람은 마치 산업혁명 당시 러다이트와 같이 때로는 잔인하게 대체될 수밖에 없지만, 충분히 자신의 대체 직업과 기술을 준비한 사람은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비슷한 부류의 책들은 거의 미국 이야기에 집중된 반면, 이 책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이야기하기 위하여 기술이 발전하면서 한국에서 벌어진 직업의 변화, 기술 발전이 직업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 취업의 문제점에 대해 자료와 데이터를 발굴하고 분석했다.

이미 전 세계는 국가, 사회, 개인의 격차도 얼마나 인공지능과 로봇 등 혁신기술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보유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로보틱스 디바이드(Robotics Divide) 시대로 접어들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평생 하나의 직업으로 살 수 없는 시대다.

그동안 기술 발전이 일자리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앞으로 기술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고 우리와 우리의 아이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차두원,김서현 지음/한스미디어 출판/02-707-03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