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에 국내최대 자동차복합단지 착공…일자리 7000개 창출 기대
수원에 국내최대 자동차복합단지 착공…일자리 7000개 창출 기대
  • 강석균
  • 승인 2016.12.1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국내 최대 자동차복합단지 ‘도이치 오토월드’ 수원에 들어선다

신규 일자리 7000여개를 창출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자동차복합단지인 ‘도이치 오토월드’가 수원시 고색동에서 기공식을 갖고 착공에 들어갔다.

경기도는 12일 자동차복합단지 현장(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원)에서 남경필 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대표, 김효준 BMW 코리아 대표이사, 이수진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 이사장, 수원자동차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공식은 지난해 12월30일 도와 도이치모터스,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이 ‘수원 자동차복합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1년 만에 이뤄졌다.

사업자 도이치모터스는 2002년 BMW코리아의 공식딜러사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신차·중고차 판매와 애프터서비스(A/S)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번 투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도이치 오토월드는 고색동 일원에 축구장 30개 규모인 29만8652㎡(9만 평) 규모로 조성되며 국내외 신차·중고차 전시장, AS센터, 주민편익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3500억 원이며 2018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원 자동차복합단지는 지역 내 소상공인과 협력아래 이뤄진 상생사업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 도이치모터스는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자동차복합단지 분양 우선권을 주기로 했으며 임대를 희망하는 조합원에게는 임대료의 일부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이치 오토월드 설립으로 수원시 내 곳곳에 산재된 중고자동차매매상사가 집약하고 현대화하게 된다. 2013년 수원시는 중고차동차매매상사 현대화를 위한 타당성을 검토했지만 막대한 재정투자가 필요함에 따라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도는 설립 후 △신규 일자리 7000여 개 창출 △연 관광객 500만 명 이상 내방 △취득세 103억 원 징수 △재산세 등 연 세수 15억 원 증대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남경필 지사는 “이번 사업은 중견기업과 지역주민, 지역의 소상공인이 상생하는 공유적 상생경제의 시범 모델”이라며 “지역의 숙원과제인 자동차 현대화단지 조성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추후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대표는 “도이치 오토월드를 신차와 중고차 판매뿐만 아니라 통합 A/S, 자동차 금융 등 자동차에 대한 모든 통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미래형 단지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