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임금 더 받아야”
박원순 시장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임금 더 받아야”
  • 강석균
  • 승인 2016.12.2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99대 1의 격차사회 해소'를 위한 불평등과의 전쟁을 선언하며 '위코노믹스(Weconomics)' 비전을 제안했다.

'위코노믹스'(Weconomics)는 저성장과 양극화라는 총체적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모두를 위한 경제' 비전이다.

박 시장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 ‘국민권력시대, 어떻게 열 것인가 2’에서 “재벌·대기업에 편중된 불평등과의 전쟁이 필요하다”며 새 체제를 위한 경제·노동 대안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이를 ‘위코노믹스(Weconomics)’라고 이름 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유종일 KDI국제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상조 한성대 교수(경제민주화), 김남근 변호사(중소기업․자영업), 박태주 고려대 연구교수(노동), 이태수 꽃동네대학교 교수(복지)가 각각의 과제에 대해 지정토론자로 나섰다.

박시장은 비정규직 대책을 우선 부각했다. 현행법은 상시, 지속적 업무는 정규직으로 채용하도록 하고 있으나, 지켜지지 않고 여러 편법적 채용방식으로 비정규직은 무장 확산되어 왔다.

이에 박 시장은 “여성노동자의 대다수는 비정규직”이라며 “부득이 비정규직으로 고용할 때에는 호주나 네덜란드처럼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저임금을 시간당 1만원으로 올리고 임금체불 같은 근로기준법 위반, 최저임금법 위반 등의 행위에 대한 처벌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모든 국민이 생애주기에 맞춰 기본소득을 받는 기본소득제도 도입도 제안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사회지출 수준이 매우 낮고 복지 구조는 왜곡돼있다. 아동빈곤, 노인빈곤, 장기실직이나 청년실업 등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며 “부실하기 짝이 없는 각종 수당을 개선해 생애주기마다 필수적 기초소득으로 매칭하고, 매칭 수당이 없는 경우에는 새로운 수당을 신설해야 한다”고 했다.

아동양육을 위한 아동수당, 청년 구직기의 청년수당, 성년기 실업부조제(뜻밖의 실직, 폐업 등에 따른 소득감소를 보완해주는 제도), 노년기의 기초연금 실질화 화 등이 그가 제안한 생애주기별 수당의 형태다.

박 시장은 노동조합 조직률을 30%까지 올려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현재 국내 노조가입률은 10%를 겨우 넘는 수준이다.

이외에도 총수 일가가 장악하고 있는 재벌의 소유·지배구조 해체와 재벌그룹 내 계열사 간 일감 몰아주기 철폐, 중소기업과 중소상인 적합업종 지정 강화 방안 등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