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근로자 직업복귀율 사상 처음 60%대 진입
산재근로자 직업복귀율 사상 처음 60%대 진입
  • 김연균
  • 승인 2017.01.1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산재근로자 직업복귀율이 14년 53.9%, 15년 56.8%를 이어 16년 61.9%로 사상 처음으로 60%대에 진입했다.

최근 조선업종 등 경기침체에 따른 어려운 고용상황을 감안할 때 값진 성과라 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재근로자의 직업복귀 지원을 위해 ’11년부터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양초기에는 산업재해로 겪는 스트레스와 심리불안 해소를 위해 심리상담과 희망찾기프로그램 등 사회재활서비스를 제공하며 공단 병원 재활전문센터를 통한 집중재활치료로 장해를 최소화한다.

이후 현재의 상병상태와 원직무 수행 가능여부에 대한 작업능력평가를 실시하여 직업복귀소견서를 발급하고 작업능력평가결과 직무수행이 곤란한 경우 2~12주간 신체기능 및 직무수행능력 향상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를 대신할 근로자를 신규로 고용하고 해당 산재근로자를 원직장복귀시킨 사업주에게 대체인력 임금의 일부를 지원하고 장해등급 제12급 이상인 산재장해인을 원직복귀시켜 고용을 유지한 경우 직장복귀지원금을 지원하며 재취업을 위해 직무향상이 필요한 때에는 무료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산재근로자의 직업복귀는 개인의 생활보장과 인적자원을 보전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며 “앞으로도 근로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맞춤형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재근로자가 신속하게 직장과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