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제주콜센터 폐쇄문제로 지역내 논란 확산
제주항공 제주콜센터 폐쇄문제로 지역내 논란 확산
  • 강석균
  • 승인 2017.02.02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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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타임스] 제주항공의 예약업무를 담당하는 제주 콜센터 폐쇄 논란이 정치권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일 제주항공이 제주 콜센터를 궁색한 이유를 앞세우며 서울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제주항공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제주항공은 이달 말까지만 제주 콜센터를 운영하고, 해당 센터를 폐쇄한 이후 서울 콜센터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메타넷엠씨씨가 아웃소싱 운영중인 제주 콜센터에는 47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제주항공은 위탁업체 경영 효율화와 센터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이유로 제주 콜센터 폐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지역여론은 제주 콜센터 직원들이 서울로 이주하지 못할 경우, 제주 콜센터 폐쇄는 사실상 권고사직을 뜻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당은 성명을 통해 “제주항공이 제주 콜센터를 궁색한 이유를 앞세우며 서울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당은 "10년 전 서울에서 운영 중인 콜센터를 제주로 이전하며 '고용창출 효과'를 홍보하던 제주항공이 이를 서울로 다시 옮기려 하고 있다"며 "제주항공에서 일하던 직원들이 하루 아침에 일자리를 잃을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직원의 90%가 가족들을 부양하는 30~40대 제주도민들이라는 점에서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

그리고 제주도당은 "직원들은 외주업체가 바뀐지 1년도 되지 않는 상황이라 퇴직금조차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제주항공이 이런 정황을 이용해 콜센터 이전을 전격적으로 추진한다는 의혹을 갖게하는 대목"이라고 제주항공의 처사를 비난했다.

특히 제주도당은 "제주항공 콜센터 이전은 고용문제 차원을 넘는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사건'"이라며 "이번 사건은 작년 7월 당초 항공사 설립 당시 이뤄진 업무협약에 근거해 애경유지공업측의 제주도에 대한 100만주 무상 증여가 이뤄지면서 제주도가 2대 주주로 올라선 직후에 벌어진 일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당은 "이런 상황이 벌어진데는 제주도의 책임도 크다"며 "항공사 설립 당시 제주도는 지분 25%를 소유한 상태였다. 그러나 계속적인 제주항공측의 증자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제주도의 지분율은 3.8% 수준까지 지속 하락하며 존재감을 상실했다.

결과적으로 '제주'라는 이름만 브랜드로 내주고, 혈세만 투자한 채 '속빈 강정'꼴이 되고 말았던 것이다. 비록 작년 애경측의 주식 무상증여로 7% 수준 대의 지분율을 회복하긴 했지만, 여전히 나약한 수준일 따름"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당은 "제주항공의 콜센터 폐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가 '중재'에 나섰다는 소식"이라며 "제주도는 이번 기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제주항공이 제주도민의 항공사로 거듭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진지한 검토에 나서야 하고 제주항공은 콜센터 이전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콜센터를 이전하려면, 당장 항공기에 '제주'라는 이름을 반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항공에 따르면 제주예약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는 메타넷엠씨씨가 제주 근무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기서 도출된 내용으로 제주항공과 메타넷이 제주예약센터 거취에 대해 협의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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