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취업지원 가이드 북 발간
고용부, 취업지원 가이드 북 발간
  • 김민수
  • 승인 2017.03.2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취업준비생이 궁금한 질문에 대하여 필요한 내용을 간추려 제공하는 취업가이드북이 나와 취업준비를 쉽게 할 수 있게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취업 준비 방법과 주요 기업들의 채용경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 일을 잡자! 취업 내비게이션'을 발간하였다.

'내 일을 잡자! 취업 내비게이션'은 ▲경력개발프로세스 ▲진로·취업 정보 가이드 ▲워크북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여, 취업준비생들이 스스로 취업 성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북이다.

우선 대학생들은 ‘취업가이드(로드맵)’를 통해 나의 위치를 점검하고, 각 학년단계별로 본인이 준비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대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별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요한 주요 활동을 확인하고,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들을 안내받을 수 있다.

‘진로·취업 정보가이드’에서는 50개 기업의 채용경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들에게 필요한 채용 단계별 주요 준비 사항, 인사담당자들의 조언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전형 등의 각 채용 과정에서의 주안점 및 선별기준, 판단요소, 반영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취업컨설팅, 이미지메이킹 등 청년들의 취업준비 요소가 채용 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담당자들의 조언을 담고 있다.

아울러, 24대 산업분야와 5대 대표직무를 총괄적으로 소개하였으며, 국내의 산업별·지역별 일자리 정보를 도식화하여, 주력 산업과 일자리 수요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가이드북을 통해 청년들은 자신만의 취업준비 포트폴리오 워크북을 작성해볼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취업 준비 상황을 자가 점검하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도 워크북을 통해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특히, 14가지 면접 체크포인트를 제시하여 면접 태도·자세, 표현력, 직업관 등에 대해 본인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게 하여 면접 준비 상태를 점검할 수도 있다.

'내 일을 잡자! 취업 내비게이션'는 3월 말부터 전국 각 대학창조일자리센터 등에 배포 예정이며, 향후 워크넷, 한국고용정보원, 사이버진로교육센터 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