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일주일 평균 '53시간' 근무
직장인 일주일 평균 '53시간' 근무
  • 김민수
  • 승인 2017.04.1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직장인 1,323명을 대상으로 ‘근로시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 일주일 평균 '53시간'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주말 포함 일주일 평균 53시간을 근무하고 있었다. 직무 별로는 ▲마케팅/홍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이 일주일 평균 58.5시간을 근무해 가장 많은 근무시간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디자인직(57.1시간) ▲기획직(56.8시간) ▲총무/인사직(54.8시간) 순이었다. 또한 직장인들은 일주일 평균 2.3회 야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최근 화제가 된 ‘근로시간 단축 법안’(주당 최대 근로시간을 현행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에 대한 직장인들의 의견을 조사했다.

먼저 직장인들에게 ‘주당 최대 근로시간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러자 ‘너무 많다(근로시간을 단축해야 한다)’는 답변이 76.6%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현행 근로시간이 적당하다(22.4%)’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 직장인 66%, 실질 근로시간? '단축 안될 것'

이어 향후 법정 근로시간이 단축될 것이라 생각하는지 묻자 56.0%의 직장인들이 ‘단축될 것’이라 답했다.

과반수의 직장인들이 법정 근로시간 단축을 예상했지만 실질 근로시간(실제 일하는 시간) 단축을 예상하는 직장인들은 소수에 그쳤다. 직장인들에게 ‘향후 귀하가 실제 근무하는 시간이 단축될 것이라 생각하는지’ 묻자 66.3%의 직장인들이 ‘단축되지 않을 것’이라 답했다.

이들은 실제 근로시간이 단축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로 ‘근로시간 단축 법안, 제도 등이 공공기관, 공기업 등 특정 기업에만 적용될 것 같아서(59.6%)’, ‘제도, 법 등은 실제 근로시간 단축과 무관할 것 같아서(48.0%)’, ‘야근, 주말근무가 줄어들 것 같지 않아서(23.7%) 등을 꼽았다. (*복수응답)

반면 실제 근로시간이 단축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근로시간을 단축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어서(59.9%)’라는 답변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공무원, 공공기관에서 시행 중인 근로시간 단축 정책들이 확산될 것 같아서(32.7%) ▲야근, 주말근무 등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점차 사라지고 있어서(30.5%) 등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