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6가지 생각의 기술
[신간안내] 6가지 생각의 기술
  • 이효상
  • 승인 2017.04.2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6가지 생각의 기술』은 ‘다른 방법은 없을까?’ ‘다른 해결책은 없을까?’ ‘경쟁사가 따라오지 못할 신제품 아이디어는 없을까?’ ‘이 문제는 도대체 어떻게 해결하지?’란 물음에 답을 한다.

‘남과 다른’ 그리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찾고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쉽다. 일정한 프로세스에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제시하는 프로세스의 종류는 모두 여섯 가지로 용도변경, 복제, 분할, 역사고, 대칭파괴, 그리고 제거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아시트(ASIT) 방법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저자는 창의력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트의 6가지 아이디어 발상법을 일상생활에 바로 적용 할 수 있도록 많은 사례들과 함께 쉽게 정리하였다.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6가지 아이디어 발상법
의도적 사고 제한으로 고정관념을 허무는 아시트(ASIT)의 지혜 ‘남과 다른 생각’ 그리고 변화를 원한다면, 지금까지 해오던 생각의 방법을 바꿔라!

누구나 문제가 발생하면 고민하고 해결한다. 그런데 그 방법이 대부분 비슷하다. 따라서 결과도 비슷하고 나중에는 구별할 수 없을 만큼 서로 닮아있다. 왜 그럴까? ‘생각하는 방법’이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제품이든 서비스든 모든 것이 마찬가지다. 문제 해결력이 곧 경쟁력인데 서로 유사한 제품과 아이디어로 경쟁하다보니 날이 갈수록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다른 방법은 없을까?’ ‘다른 해결책은 없을까?’ ‘경쟁사가 따라오지 못할 신제품 아이디어는 없을까?’ ‘이 문제는 도대체 어떻게 해결하지?’

이 책은, 이런 문제를 속 시원히 해결해준다. ‘남과 다른’ 그리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찾고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쉽다. 일정한 프로세스에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제시하는 프로세스의 종류는 모두 여섯 가지로 용도변경, 복제, 분할, 역사고, 대칭파괴, 그리고 제거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아시트(ASIT) 방법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저자는 창의력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트의 6가지 아이디어 발상법을 일상생활에 바로 적용 할 수 있도록 많은 사례들과 함께 아주 쉽게 정리하여 저술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아시트(ASIT) 창의적 방법론은 구소련의 트리즈(TRIZ)에서 출발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며 복잡하고 어려운 트리즈의 40가지 원리 중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을 정리해 누구나 쉽게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그런데 아시트는 트리즈를 단순화한 것에 그친 것이 아니다. 트리즈에 일정한 프로세스가 있음을 알아내고 그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고유의 페턴을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아시트이다.

1. 용도변경 : 기존 구성요소에 새로운 용도를 부여함으로써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다.

2. 복제 : 현재 존재하는 요소와 같거나 유사한 형태의 요소를 복제, 추가함으로써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다.

3. 분할 : 문제세계에 존재하는 기존 구성 요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그리고 그것들을 시간 및 공간적으로 재배치한다.

4. 역사고 :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것을 뒤집어봄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찾는다.

5. 대칭파괴 : 대칭은 안정감을 준다. 따라서 이미 대칭 관계에 있는 것들을 깨뜨리지 않으려는 경향이 매우 강한데, 대칭파괴는 이것을 부수고 깨버림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6. 제거 : 문제 요소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소를 제거한다.

▣ 창의적인 문제해결, 새로운 아이디어, 바로 당신 곁에 왔다.

○ 생각에 변화를 원한다면,

○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구한다면,

○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 남과 다른 생각을 통해 변화를 원한다면,

이 책은, 지금 바로 당신을 위한 책이다.

무엇이든 획기적인 것은 매우 단순하고 조그마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아시트(ASIT)를 통해 떠올리는 아이디어가 바로 그렇다.

▣ 출판사: 베이직북스 / 저자: 김영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