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4차 산업혁명 ‘예견된 재앙’ 아웃소싱 사업 재편 필요
[기획]4차 산업혁명 ‘예견된 재앙’ 아웃소싱 사업 재편 필요
  • 김연균
  • 승인 2017.05.02 10: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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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1인당 부가가치 높은 사업 주목”

창간 기획 - 4차 산업혁명과 아웃소싱 산업


[아웃소싱타임스 김연균 기자]‘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는 우리나라에서도 침체에 빠진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찾기 위한 성장동력으로 기대되면서 열풍이 불고 있다.

반면 공장 근무자, 상품 판매원, 콜센터 직원, 환경미화원 등 일부 단순 반복 업무 직종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어 아웃소싱 산업계에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되기도 한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우리 삶에 또 하나의 색깔로 구분되는 직업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바로 ‘뉴 칼라’다.

뉴칼라는 블루칼라, 화이트칼라도 아닌 새로운 직업군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연구·개발하는 능력이 뛰어난 직업군을 말한다.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지니 로메티 IBM 최고경영자(CEO)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을 기술이 항상 고고한 수준의 기술만은 아닐 것이다.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인공지능 시대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블루 칼라’도 ‘화이트 칼라’도 아닌 ‘뉴 칼라(New Collar)’ 계급이 생길 것”이라며 뉴 칼라 등장을 알리기도 했다.

즉 우리나라 역시 뉴 칼라에 속하는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며, 이 분야의 창출이 많을수록 4차 산업혁명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음을 의미하다. 4차 산업혁명이 시대흐름이라면 아웃소싱 산업도 이에 대비하는 사업 전략 추가 및 변경을 모색해야 한다.

백화점, 4차 산업혁명에 빠지다

유통 산업에는 이미 4차 산업혁명 물결로 산업이 재편되고 있다.
최근 2%대의 경제 저성장이 계속되면서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기술, 가상현실,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기존 기술과 융합을 이루고 있다.

유통산업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백화점이다. 백화점은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만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는 IBM과 손을 잡고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 기술 ‘왓슨’ 솔루션을 도입했다. 왓슨의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와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서는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디지털 거울과 스마트폰을 통해 옷을 입지 않아도 사려는 옷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닷컴’에 국내 최초 VR스토어를 오픈했다. VR스토어란 말 그대로 가상현실에 기반 을 둔 매장이다.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그대로 구현해 실제와 거의 비슷한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앞으로 VR추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백화점을 그대로 옮겨 놓은 VR백화점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 생산비 절감·효율 증대 효과 커

물류 시스템도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이 물류산업에 접목되면서 생산비 절감, 업무 효율성 증대 등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 주목을 받고 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기술이 무선전파인식(RFID)이다. 이 기술을 도입하면 컨테이너와 차량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의 이력 및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드론 또한 주목받는 미래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드론 개발 관련 프로젝트들이 여럿 실행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긴급구호품 운송용, 현장관제용 드론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중 긴급구호품 운송용 드론은 생명유지를 위한 약품, 안전 장비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삼성전자도 올 하반기 독자 기술로 만든 드론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단기간 내에 드론 화물운송 서비스가 보편화될 것으로 보이진 않지만 세계가 드론 물류 운송에 크게 주목하고 있는 만큼, 머지않아 우리나라에서도 드론을 통해 물건이 배송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을 대신하는 보안 솔루션


경비업계는 이미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최근 서울대학교가 ICT 도입을 위해 기존 경비 근로자를 타 근무지로 이동시켰다. 계약 해지에 따른 반발을 감소시키고, ‘자연 감소’가 되는 정년까지 근로기간을 보장키로 한 것이다. 신규 채용도 중단한 상태다.

서울대 측은 CCTV를 확대하고, 중앙관제센터에서 모든 업무를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인건비 절약을 물론 경비 업무의 효율을 높이겠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반응은 제각각이다. “기술 혁신으로 일자리 이동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반응과 “기술 진보에 맞춰 인간에 대한 이해도 높아져야 하는데 실직 공포까지 주는 비인간적 처사”라는 주장이다.

서울대 사건은 4차 산업혁명의 단적인 사례에 불과하다. 경비업에서 보안솔루션 시장은 기존 대형 회사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까지 주목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이 3월 발간한 ‘물리보안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물리보안 시장 규모는 690억6000만달러(77조9000억원)로 오는 2021년까지 연평균 10.1 % 성장해 1123억2000만달러(126조750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스칼라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물리보안 시장 규모는 715억9000만달러(80조8000억원)로 연평균 14.2% 성장해 오는 2022년까지 1587억9000만달러(179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도 국내 물리보안 시장 규모를 2015년 5조원에서 2020년 7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주요 통신사들이 기존 ICT기술을 응용해 보안솔루션 시장까지 진입한 상태다. KT는 휴대용 보안기기인 ‘위즈스틱을, SKT은 양자암호기술을 IoT 기기에 적용하기 위한 핵심 기술도 개발 중이다. LG유플러스도 가정용 IoT 기기와 연동한 경비업체 출동 서비스는 선보였다.

고용 위협, 사회안전망 구축 절실

4차 산업혁명은 ‘예견된 재앙’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특히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인간의 일자리 감소는 일정 부문 수용해야 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해서 아웃소싱 산업계는 “일자리가 줄고, 근로시간이 감축되는 점을 감안해 근로자 1인당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으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인공지능과 로봇의 기술적인 대체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전체 취업자의 70%가 넘는 1,800만명이 오는 2025년 고용 위협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의사·변호사·교수·교사 등 전문직도 일자리가 줄겠지만 공장 근무자, 상품 판매원, 콜센터 직원, 환경미화원, 식당 직원 등의 일자리가 급감해 갈등과 분열이 커질 수 있다. 물론 신산업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겠지만 제한적일 것이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한국산업연구원은 미래형 자동차, 친환경 선박, 첨단신소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스템반도체, IoT 가전, 로봇, 에너지 신산업, 고급 소비재, 바이오헬스, 항공드론,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12대 신산업의 10년 내 인력수요를 45만3,000~58만5,000명으로 분석했다.

아웃소싱 산업도 이에 걸맞는 사업 구조로 개편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웃소싱 산업 관계자의 주장에 따르면 “기존의 단순 반복적이고, 부수적인 업무 중심인 사업구조는 낮은 이익률에 허덕이는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며 “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 낼 新 직업군에서 사업 모델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민간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도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지 못해 구조혁신에 실패하면 국가경쟁력의 추락은 불 보듯 뻔하다.

차기 정부는 신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교육 혁신, 연구개발 효율화, 법·제도 정비와 함께 소외층을 보듬는 고용·복지서비스라는 무거운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우선 줄어드는 노동시간에 맞춰 일자리를 나눌 때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고 소외층에는 공공 일자리 지원과 재교육뿐 아니라 복지 등 사회안전망을 구축해줘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한다는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

일자리 나누기가 가뜩이나 높은 비정규직(40%) 확대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하며 수혜층이 노블레스 오블리주(지도층의 도덕적 의무)를 발휘하도록 세법 등 관련 법 개정에 합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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