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
  • 강석균
  • 승인 2017.05.24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 전환 강요 분위기, 기업 부담만 늘어
[아웃소싱타임스 강석균 기자] 청와대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민국 일자리 상황판’이 설치됐다. 이와 관련해서 일자리 동향을 점검하기 위한 취지는 이해하지만 경제계에 대한 또 다른 방식의 압박이 아니냐는 우려도 낳고 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 설치된 대한민국 일자리 상황판을 보며 추진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일자리 상황판은 18개 지표로 구성됐으며 일자리 상황(고용률, 취업자수, 실업률, 청년실업)과 일자리 창출(취업유발계수, 취업자 증감, 창업, 고용보험 신규취득), 일자리 질(임금격차, 임금상승률, 저임금근로자, 비정규직, 사회보험 가입률, 근로시간)과 관련된 지표가 상황판에 담겼다.

또 경제성장률과 소비자물가, 설비투자 증가율, 소매판매 증가율 등 경제지표도 상황판을 통해 점검할 수 있다.

청와대는 일단 일자리와 관련된 18개 지표들을 상황판에 직접 입력해서 보여주고 있지만, 향후 고용 관련 전산망과 연계해 각종 지표들이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가 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자리 상황판의 여러 지표들을 직접 점검한 후 “상황판 설치를 계기로 앞으로 좋은 일자리 정책이 더욱 신속하게 마련될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경제계는 달가운 눈치는 아니다.

모 기업 인사관계자에 따르면 “일자리 창출을 직접 챙기고 서민 정책 분위기는 좋으나, 대선 운동때부터 거론되던 ‘재벌 개혁’의 또 다른 방법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매년 임금 총액을 정해놓고 운영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무턱대고 일자리를 신규 창출하거나 정규직 이외의 근로자를 수용할 수는 없다”며 “근로 조건이 열악한 근로자에 대해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유도한다면 기업 부담도 덜하겠지만 현재처럼 무조건적인 직접고용만 강요하는 분위기에서는 기업 부담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