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흔수 행정사] 외국인취업15- 외국인근로자와 디아스포라(Diaspora)
[김흔수 행정사] 외국인취업15- 외국인근로자와 디아스포라(Diaspora)
  • 이효상
  • 승인 2017.05.2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근로자들은 디아스포라(Diaspora) 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아스포라(Diaspora)란, 거주국과 모국 사이에 「끼어있는 존재」라 할 수 있는데,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들은 대부분 복수의 자아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디아스포라 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아스포라(Diaspora) 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스포츠, 문화예술 등을 통하여 자기 역량개발과 함께 자긍심을 고취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외국인 집단 거주 지역에서는 다문화 축제가 많이 추진되고 있고, 본국의 영사관, 대사관, 문화원 등에서도 자국민들을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후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국제화시대에 외국인근로자와의 유대관계는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애써 외국에 나가지 않고서도 세계 각국의 외국인들과의 긴밀한 인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이러한 인적 유대관계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제화시대에서 든든한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디아스포라(Diaspora)란?
☞ 디아스포라(Diaspora)는 본디 '바빌론 유수 이후 팔레스타인 밖에서 흩어져 사는 유대인 거류지'를 지칭하거나 '팔레스타인 사람 또는 근대 이스라엘 밖에 거주하는 유대인'을 지칭하는 용어였으나, 그 의미가 점차 확장되어 유대인뿐 아니라 국외로 추방된 소수의 집단 공동체나 정치적 난민, 이민자, 소수 인종 등과 같은 다양한 범주의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