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업종 평균 소득 등 6월 말 공개
근로자 업종 평균 소득 등 6월 말 공개
  • 김용관
  • 승인 2017.05.2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기자]
앞으로 내가 일하는 업종별 일자리의 평균 소득과 소득 분포를 6월부터 알수가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연 소득 3000만 원인 국내 근로자는 전체의 몇 %에 해당하는 임금을 받고 있는지, 중공업 생산직 노동자의 상위 10%에 해당하는 소득 수준은 얼마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난 28일 통계청에 따르면 정부는 업종별 일자리의 평균 소득과 소득 분포를 집계한 일자리 통계를 올 12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통계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국세청 등에 축적된 소득 자료를 통계청이 종합·분석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통계청은 우선 지금까지 확보한 건강보험, 국민연금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요 업종의 평균 소득 등을 파악해 6월 말 공개한다.

통계청은 “이 자료가 구축되면 업종 간의 소득 격차뿐 아니라 특정 업종 내의 임금 분포까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령과 성별 등에 따른 임금 현황도 뽑아낼 계획이다.

통계청은 국세청 등과 협조해 2019년 말까지 금융 소득과 자영업자 사업 소득을 망라한 가구 소득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다. 연금·퇴직 소득 등에 대한 DB도 순차적으로 마련된다.

정부는 이 통계가 일자리 창출, 양극화 해소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기초 자료로 쓰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