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논란, 경총 한발 물러서나
비정규직 논란, 경총 한발 물러서나
  • 김연균
  • 승인 2017.05.3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강조’…비정규직 관련 책자 발간 보류
[아웃소싱타임스 김연균 기자]문재인 정부와 마찰 조짐이 보이자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가 한발 물러선 분위기다.

경총은 29일 오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에 대해 회원사 문의가 많은 점을 감안해 발간 예정이던 ‘비정규직 논란의 오해와 진실’이라는 책자를 발간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경총 관계자는 “비정규직 이슈와 관련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책 발간으로 오해를 더 쌓는 것 보다 정부 및 노동계와 소통을 강화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2015년에도 한 차례 출판됐다. 이번에 나오는 책자는 그동안의 변화된 통계 수치와 새로운 사례 등을 담아 지난 3월부터 준비됐으며 42쪽 분량이다. 비정규직의 의미, 현황, 정규직 전환, 원인과 해법 등이 경영계 시각으로 정리됐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서의 비정규직은 어떤 근로자들인가요’, ‘사내도급 근로자는 취약계층이고, 그렇다면 비정규직 아닌가요?’ 등 15개의 질문에 경총이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설명을 각각 달았다.


앞서 김영배 경총 부회장은 지난 25일 경총포럼에서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이라며 “논란의 본질은 정규직·비정규직 문제가 아니라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라면서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경총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 중의 한 축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말했고,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도 “재계가 압박을 느껴야 한다”고 경총의 주장에 비난했다.

결국 경총은 “정부 정책을 반대하려는 게 아니라 노사정이 힘을 합해서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 개선 등을 위해 노력하자는 뜻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