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수의 우리 사는 이야기] 변화의 바람
[신의수의 우리 사는 이야기] 변화의 바람
  • 이효상
  • 승인 2017.05.3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의든 타의든 우리는 요즘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부의 출발로 많은 국민들은 긍적적 변화를 기대하고 있기도 하지요.

변화와 관련된 말에는 혁신, 개혁, 혁명 등이 있는데 그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변화(變化)는 사물의 형태, 성질, 상태가 달라짐을 말하고 혁신(革新)은 이제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던 새로운 방법이 도입되어 관습, 조직, 방법 등을 완전히 바꿔 새롭게 하는 것을 가리키며 개혁(改革)은 자기 자신〔己〕을 가볍게 톡톡 두드려〔攵〕 고치는 일이며 가죽〔皮〕을 고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고대에 가죽은 곧 그것을 입고 있는 사람의 계급과 신분을 나타내는데 그 가죽옷을 바꾸면 다른 계급과 다른 신분이 되는 것으로 현대에는 낡은 제도나 기구 따위를 새로운 시대에 맞게 바꾸는 일을 말하죠.

혁명(革命)이란 권력이나 조직 구조의 갑작스런 변화를 의미하며 사회나 정치 체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경제나 문화, 사상 등 여러 분야의 급격한 변화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되곤 합니다.

변화, 혁신, 개혁, 혁명이란 달라지는 것이요, 바뀌는 것이요, 타파하는 것이지요. 우리는 역사속에서 늘 그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변화를 요구받아 왔습니다.

이 변화를 거스를 것이냐 아니면 순응할 것이냐, 아니면 능동적으로 맞이할 것이냐에 따라 그 결과는 하늘과 땅의 차이 만큼이나 다르지요.

개인의 생애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주에는 국가가, 회사가, 나 자신이 어디쯤에 와 있으며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