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면접이야기] 면접 유형별 전략(AP면접)
[진짜 면접이야기] 면접 유형별 전략(AP면접)
  • 이효상
  • 승인 2017.06.1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리트코리아 남경현 대표


[AP(Analyze Presentation) 면접]

직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사전에 제시하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준비하여 발표하는 면접 유형이다. 면접준비생들이 어려워하는 면접 유형 중 하나로, 지원 직무에 대한 전공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하지 않으면 쉽게 대처할 수 없는 면접이다.

AP면접은 삼성그룹 전 계열사, 포스코, LG전자, GS칼텍스, 공무원 7급 면접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 면접은 사례 분석형과 발표형 두 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사례 분석형

제시된 과제에 대해서 얼마나 다양하게 분석하고 문제의 핵심을 파악했는가?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창의력,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다. 사례 분석형 질문도 간단한 질문형 질문과 2~3페이지의 사례를 제시하는 질문 유형이 있다.

간단한 질문형의 유형을 살펴보자.

문제 1. SNS를 활용한 마케팅 및 홍보 방안

문제 2. 후쿠시마 원전폭파사고를 비유해서 CSTR반응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상요소와 예방대책 3가지는?

문제 3. 상사가 A안, B안 중에 무조건 A안을 진행하라고 하는데, 누가 보아도 B안이 더 좋다. 이때 어떻게 의견을 제시할 것이며, 행동할 것인가?

문제 4. 전자 상거래 사이트 준비에 대해서 시스템 분야를 내부화할 것인가? 아웃 소싱할 것인가? 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문제 5. 방카슈랑스 확대로 인해서 FC(Financial Counsultant)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FC와 방카슈랑스 채널의 갈등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발표형

분석능력보다는 개념이해능력, 순발력 있는 문제해결능력, 상황대처능력, 발표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 유형이다. 직장 등 우리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력과 갈등상황 대처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면접질문이 출제된다.

【문제】 아래 상황에서 당신이 담당자라고 가정하고, 부서 회의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발언을 하시오.(준비시간 5분, 발표시간 3분)

【상황】 ‌A 회사 기획부에서는 담당자가 고심해서 기안을 하면, 중간관리자가 앞뒤를 고려하지 않고 자르고, 결재자는 어색하다고 다시 담당자에게 되돌려 보내는 악순환으로 인해 부서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