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기업 58%, 정규직 전환 통보 받아
HR기업 58%, 정규직 전환 통보 받아
  • 김연균
  • 승인 2017.06.2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견·도급 불문...영업손실, 인력난 우려

[아웃소싱타임스 김연균 기자]공공부문 및 민간 영역까지 확산되고 있는 ‘비정규직 제로’ 분위기 속에서 HR업체 10곳 중 절반 이상이 원청으로부터 정규직 전환 통보를 받았거나 논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 전문 신문인 아웃소싱타임스가 HR기업 1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해 보면 응답 기업 100곳 중 58개 기업이 “원청으로부터 정규직 전환 통보 및 관련 사항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라고 답했다. 응답기업들은 ‘공공기관을 비롯한 민간기업까지 논의가 있었다’고 답해 비정규직 제로 정책이 민간기업까지 확산됐음을 여실히 드러냈다.

정규직 전환 통보 혹은 논의를 받은 계약 형태도 파견, 도급 등 형태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났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중복 응답) 파견계약이 29%, 도급계약 30%를 차지했다.

정규직전환 통보 설문결과
정규직전환 통보 설문결과

 

이에 대해 설문에 응한 한 HR업계 관계자는 “정부 정책으로 인해 원청 자체 비정규직 이외에 협력 업체 직원까지 정규직 전환 대상이 될지 의문이었으나 정책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특히 90%에 달하는 HR기업들은 정부 정책으로 인한 ‘영업 손실’을 우려하고 있었다(중복 응답). 응답자 90%는 ‘영업손실’을, 20%는 ‘인력난 가중’으로 HR기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영업손실 범위에 대해서는 최대 매출 30%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43%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이렇게 답했다. ‘매출의 절반 이상이 감소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32%나 차지해, 이번 ‘비정규직 제로’ 확산이 HR업계에 심상치 않은 부작용을 낳을 것으로 전망되기도 했다.

줄어들 매출 확보를 위해 81%에 달하는 HR업계는 ‘신사업 발굴’에 주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관리직 구조조정’이나 ‘사업 포기’를 염두하고 있다는 응답자도 다수 나타났다.

신사업 발굴 외에 HR기업의 체질 강화를 위해 ‘전문성 강화에 주력’하겠다는 기업도 많았다. 60%에 해당하는 기업이 외풍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기업의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고 HR산업의 입지 강화를 위해 업계 공동 대응을 제시한 응답자도 많았다. 응답자 89%는 ‘대정부 교섭 및 언론 홍보’, ‘관련 단체를 통한 공동 행동’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HR업계 다른 관계자는 “HR서비스산업 대표 단체나 경비업, 콜센터 등 업계를 대변하고 있는 단체들이 모여 난제를 풀 돌파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현장에서의 경쟁 관계를 잠시 잊고 공동체로서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