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신간안내]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 박보람
  • 승인 2017.06.3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기반의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한국 사회를 이끌 7대 주력 산업의 실체!
5G로 구현되는 인간 중심의 지능정보 사회,
포용적 성장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을 말한다


왜 한국 사회는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는 것일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간 누적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적 상황들이 변화를 원하고 있다. 양극화, 실업, 고령화 등 사회 곳곳에 산재해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주고 우리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해주길 바라는 사람들의 기대심리가 4차 산업혁명에 투영된 것이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해법으로 ‘포용적 성장’을 제시할 수 있다. ‘포용적 성장’은 사회 변혁의 잠재력을 가진 다양한 ICT 혁신 기술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성장과 포용의 선순환 시스템’을 의미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5G로 연결된 혁신적인 미래 사회를 상상하라!
한국을 대표하는 ICT 싱크탱크 KT경제경영연구소가
총력을 기울여 찾아낸 한국의 7가지 성장전략!

이러한 혁신 기술들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한다. 마치 인간의 장기들이 혈관으로 연결되어 움직이듯이, 4차 산업혁명에서도 각각의 기술들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작동되는데 그 연결을 책임지고 있는 것이 바로 차세대 네트워크인 5G다.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은 ‘포용’과 ‘성장’이라는 2개의 큰 비전 아래 ‘5G’를 중심으로 한 융합 산업 활성화와 교육, 의료 등 각 분야에 산재된 양극화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을 큰 틀로 삼고 있다. 한국이 보유한 ICT 역량을 중심으로 성장과 포용을 아우르는 주력 산업을 추진하고, 이를 지원하는 국가 정책이 뒷받침된다면 4차 산업혁명의 결실은 분명 맺어질 것이다.

이 책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그동안 축적해온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에 맞는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하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대비해 국민·기업·학계·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세부적인 과제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정부의 정책에 추진 동력을 더하고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수많은 한국 기업들이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글로벌 ICT 융합 시장을 선도하는 데 소중한 지혜와 통찰을 선사할 것이다.

사람과 기술로 구현되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이 책의 1부에서는 과연 한국형 4차 산업이란 무엇인지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의 실체적인 개념과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현주소, 그리고 방향성을 짚어볼 것이다. 2부에서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5G의 개념과 5G가 그려내는 4차 산업혁명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5G를 기반으로 한 미래 한국 사회의 성장을 이끌 7가지 주력 산업 즉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보안’, ‘미디어 산업 오디세이’, ‘스마트 시티’, ‘핀테크’, ‘스마트 카’, ‘스마트 팩토리’에 대해 살펴본다.
3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장 큰 화두인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문제 해결로 절감되는 사회 비용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설명한다. 끝으로 4부에서는 이런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이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해 필요한 정책 방향을 7가지 키워드 관점에서 분석하여 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사례 제시를 통하여 민관 협력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출판사:한스미디어 |지은이:KT경제경영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