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4%, 9.3% 증가하였으나, 포항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13.1%, 0.9% 감소하였다. 품목별로 보면 시멘트는 17.4%, 유연탄은 14.4% 증가한 반면, 철재는 12.7% 감소하였다.
▣ 비컨테이너 화물
비컨테이너 화물 처리 물동량은 총 5억 4천811만 톤으로 전년 동기 5억 3천576만 톤 대비 2.3% 증가하였다.
대산항은 이란산 원유 수입 증가와 석유정제품 수출 물량 증가, 유연탄 수입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하였고, 동해·묵호항은 유연탄과 유류의 수입 물량 증가와 국내 주요 항만으로 광석 및 시멘트 출하 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하였다.
반면, 포항항의 경우 철강재 생산에 필요한 광석 수입 물량과 철재품의 출하 물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13.2% 감소하고, 부산항은 유류제품과 철재 수입 물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하였다.
품목별로 보면 시멘트와 화공품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5%, 15.6% 증가한 반면, 철재 등은 13.3% 감소하였고, 시멘트는 국내 주요 시멘트 생산지역인 동해·묵호항과 삼척항의 출하 물량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5% 증가하였다.
화공품은 국내 주요 석유화학제품 생산지역인 여수, 울산지역의 화공품 수출 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였다.
반면, 철재의 경우 광양항의 수출입 물량 감소와 목포항의 연안 입출항 물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13.3% 감소하였다.
▣ 컨테이너 화물
한편, 상반기 전국항만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중국, 미국 등 주요국과의 교역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전년 동기 1,280만 9천 TEU 보다 5.1% 증가한 1,346만 6천 TEU를 기록하였다.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010만 6천 TEU를 기록하였다.수출입은 미국, 중국, 동남아 등 주요 국가들의 수출입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리 수 이상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500만 5천 TEU를 기록하였으며, 환적화물은 국적선사 중심의 동남아 서비스 확대 등으로 2.3% 증가한 502만 TEU를 기록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 대비 7.7% 감소한 107만 7천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2.0% 감소한 86만 8천 TEU를, 환적 물량은 39% 감소한 17만 1천 TEU를 처리하였다.
인천항은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한 146만 TEU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중국, 베트남 수출입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머스크社(MAERSK)의 랜섬웨어 피해에 따라 6월 물동량이 일부 미반영되었으며, 미반영 물동량 추가 반영 시 전국 물동량 1,352만 7천 TEU, 부산항 물동량 1,016만 7천 TEU로 전년 대비 각각 5.6%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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