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기업 환경 변화와 아웃소싱의 중요성
전문가칼럼-기업 환경 변화와 아웃소싱의 중요성
  • 승인 2003.01.03 12: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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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핵심역량을 제외한 나머지 활동은 외부 전문가에게 위탁 운
영하거나 생산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아웃소싱 현상은 기업의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치열해지면서
잘 할 수 있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의식에서 비롯 되었다.
비즈니스서비스의 성장과 아웃소싱

비즈니스서비스는 국내외 서비스 산업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동시
에 높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 1982년∼1992년 10년 동안 미국 11
개 분야 비즈니스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연 평균 성장률이 모두 GNP 성
장률보다 높았고, 이중 4개 분야는 GDP 성장률보다 2배이상 높았다고
한다. 이는 비즈니스서비스를 인 하우스(IN-HOUSE) 공급받기보다는 위
부에서 아웃소싱하는 경향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비즈니스서비스 GDP 보다 두배 성장
-선택·집중 아웃소싱으로 변화

아웃소싱은 수혜기업의 경쟁적 지위를 향상하고 수익성을 제고한다.
핵심역량에 초점을 맞추면서 나머지 업무는 외부의 전문가 집단에게
의뢰한다. 결국 역량과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변하는 경제 여
건 및 기술발달에 조직이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아웃소싱의 혜택>
비즈니스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이유는 첫째,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유
지·보수 서비스의 경우 지속적으로 외부 전문가의 지원이 요구되고,
둘째 보안 및 경비, 세탁, 쓰레기 처분의 경우 외부에서 조달 받는 것
이 보다 더 경제적이며, 셋째 여행사, 제품 테스트의 경우 외부의 특
유한 전문성이 필요하고, 넷째 임시 고용직, 이벤트 행사와 같이 일시
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는 아웃소싱하는 편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아웃소싱의 신조류>
기업의 경쟁력은 원가우위, 서비스 탁월성, 운영의 탁월성에서 비롯된
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웃소싱의 경쟁력원천 역시 ‘비교경쟁우위 수
익성 및 성장성의 증대’로 변하고 있다. 제품생산의 아웃소싱에서 서
비스의 아웃소싱으로 중심이 옮겨갈 것이고 서비스 아웃소싱은 기업,
정부, 비영리조직에까지 확산 될 전망이다.

둘째 비용절감형 아웃소싱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아웃소싱으로 변하
고 있는 최근 경제의 성장 둔화로 서비스의 기여도가 제조업의 느린
성장을 보완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은 신기술에 대응하고 빠른 상품수명 주기로 인하여 신제
품을 빨리 시장에 도입하여야 하는 과제에 당면하고 있다. 결국 아웃
소싱의 추세는 과거의 비용절감 목적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위한 아웃
소싱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제공업체에게 전문기술과 노하우의 제공을 요구하는 추세이다.
점점 더 제공업체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단순작업을 대행해 주
는 요구에서 보다 수혜기업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아웃소싱 업체를
원하고 있다.

넷째 제공업체와 수혜업체의 관계를 상하관계에서 융합관계로 원하고
있다. 다시 말해 거래지향적 교환에서 관계지향적 교환으로 사고를 전
환하고 있다. 여기서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그리고 한걸
음 더 나아가서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관계로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관
계마케팅보다는 관계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다.

다섯째 윤리경영 마인드의 확산으로 아웃소싱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최근 국내의 경우 외국기업들이 회계·인사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현상
은 우리기업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지막으로 아웃소싱은 전사적인 비즈니스 변혁의 전략적 enabler로
서 그 기능이 재정립되고 있다. 아웃소싱은 수혜기업의 변혁
(transformation)에 기여하는 전략적 수단으로서 가치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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