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 지식인-이럴땐 이렇게] 나의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재취업 지식인-이럴땐 이렇게] 나의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7.11.0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스콘CS 이영래 대표
예스콘CS 이영래 대표
예스콘CS 이영래 대표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반가운 것은 자신에게 맞는 채용공고일 것이다.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스스로 채용정보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스펙과 경력을 비교하여 어느 정도 근접하다고 생각 들면 지원준비를 한다.
경력을 막론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입사지원서 작성을 시작한다. 이는 불합격할 확률을 스스로 올리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합격하고자 한다면 고객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준비해야 가능하다. 하지만 고객에 대한 이해 없이 물건을 포장하기에 급급하다.
취업에서의 고객은 회사이고 지원자가 상품적 가치이다.

① 먼저 홈페이지를 통해 회사를 확인하자.

취업사이트에서 채용공고를 확인하면 제일먼저 자격요건을 확인한다. 자격요건은 대부분 업종관련 경력, 경력기간, 연령, 자격증, 외국어 등으로 이를 만족한다면 지원할 수 있는 기본 요건을 갖추었다고 본다.
자격요건이 합당하면 다음 단계로 홈페이지를 확인한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이 하는 행위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만을 간단하게 확인하고 입사지원서를 작성하거나, 기 작성한 입사지원서 일부 항목을 수정해 제출한다면 이는 무의미한 지원이다.
결혼하려는 사람을 외모만 보고 결정할 수 없듯이 취업을 희망하는 회사의 겉모습만 보고 입사지원서를 작성한다면 고객의 생각을 무시한 체 내 물건만 자랑하는 꼴이다.

② 사업 분야를 집중적으로 확인하자.

회사는 직무수행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행위가 직무수행이다 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왜 회사가 경력사원을 채용할까?

회사가 추진하는 사업에 도움 되어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채용과 사업은 절대 분리될 수 없는 관계로 중장년 채용은 더더욱 그렇다. 홈페이지 여러 항목 중 사업 분야에 해당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확인하여 합격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습득한다.

사업 분야별 실적, 핵심사업, 향후 사업진출 방향, 몇 년간의 사업계획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사를 비교해 본다. 새로운 시장진출에 무엇이 필요하며,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사와 어떻게 경쟁하고 있는지, 경쟁사 대비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현재의 제품으로 신규시장을 개척한 다면 어디가 좋을지,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등 사업관련 부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여야 한다.

앞에서 거론한 항목이 많다고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중장년이라면 한두 시간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서류심사는 물론이고 면접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이다.

③ 채용분야와 회사의 사업 분야를 연계하자.

앞에서 한번 언급한 봐와 같이 경력사원을 채용할 때는 분명한 계획과 목표가 있다. 기존의 인력으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경우, 기존의 사업성과가 부진한 경우, 퇴사로 인한 결원이 발생한 경우, 선진 업무시스템이 필요한 경우 중장년의 경력사원을 채용하여 경력사원의 역할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회사가 경력사원을 채용하는 이유에 합당한 무기를 장착해야 합격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채용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어떤 무기를 보유한 자를 합격시킬까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채용분야와 사업 분야를 연계하여 해석하면 그려질 것이다. 새로 채용하는 경력 사원에게 회사가 요구하는 핵심 기능과 부수기능을 확인한다면 지원자의 경력중 강조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측한 내용을 확실하게 확인하고자 할 때면 회사 채용담당자에게 집적 확인하면 된다.

④ 경영철학과 경영자를 확인하자.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사업 분야와 채용분야를 확인하여 앞으로 장착할 무기의 배열을 정리하였다면 기업 정신에 대한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지원자의 경쟁력을 완전히 확보할 수 있다. 기업마다 고유한 문화가 존재하며, 근무하는 직원들도 알게 모르게 문화에 노출되어 문화를 저버리고 면접을 준비할 수는 없다.

홈페이지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 경영철학 및 경영자에 대하여 확인하는 것은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다.
경영자(대표이사) 인사말은 많은 정보를 내포하고 있어 특별히 챙겨봐야 한다. 왜냐하면 경영자가 인사말을 작성할 때 절대로 대충작성하지 않고 자신의 경영철학을 녹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하여 면접관에 대한 사전 연구를 마치는 것이다.

⑤ 입사지원서의 작성방향을 설정하자.

지금까지 고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고객이 하는 일은 무엇이며”, “고객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자 하며”, “고객이 어려움은 무엇이며”, “고객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고”,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알았다.
그렇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시하고, 그것의 가치를 인정받도록 지원자의 상품을 포장해야 한다. 이것이 입사지원서 작성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재취업에 대한 열정이 강해 입사지원서를 기 작성하였다면, 그 입사지원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담고 있는지”, “고객이 원하는 것만큼 가치가 있는지”, “고객이 원하는 가치관과 일치하는지” “고객 원하는 우선순위로 작성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에 의해 항목을 조정하고 우선순위를 고객의 입장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취업은 순전히 본인을 위해 하지만 입사지원서는 철저히 고객위주로 작성해야 고객이 손을 내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