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분석]협동로봇 서비스로봇 투입 아웃소싱기업 큰 타격 예상
[기획분석]협동로봇 서비스로봇 투입 아웃소싱기업 큰 타격 예상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8.02.08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능형 로봇산업 발전전략 발표
제조현장에 협동로봇 투입해 생산성 향상 도모
의료 재활 물류분야 서비스로봇으로 시장활성화 
인력공급 중심 아웃소싱 기업 비즈니스모델 혁신해야
정부가 협동로봇과 서비스로봇산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사진은 일본의 간호로봇.사진제공 로봇신문)
정부가 협동로봇과 서비스로봇산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사진은 일본의 간호로봇.사진제공 로봇신문)

정부가 향후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협동로봇과 유망 서비스로봇을 중심으로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핵심부품을 집중 지원하는 등 제도 정비를 추진하고 있어 생산제조 현장과 간병 및 의료사업 등에 인력을 고급하고 있는 아웃소싱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로봇산업 활성화의 축은 크게 두가지로 협동로봇을 통한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과 서비스로봇을 통한 의료 재활 및 무인이송(물류산업) 등 서비스산업 활성화에 있다.

이렇게 되면 대부분 아웃소싱 기업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인력공급 중심의 생산 아웃소싱과 의료병원 아웃소싱,물류 아웃소싱 산업 등이 로봇으로 대체 됨으로써 아웃소싱 기업들이 현재 비즈니스 구조를 혁신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생존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지능형 로봇산업 발전전략 간담회’를 개최하여 산업계, 학계, 연구계, 유관기관 전문가들과 협동로봇과 서비스로봇산업의 발전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협동로봇이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로봇이 아닌 인간의 활동을 보조하고 인간과 협업하는 로봇으로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로봇이다.

서비스로봇이란 노령인구의 증가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대로 헬스케어, 안전 등 삶의 질을 높이는 로봇으로 역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로봇산업은 자동차, 전자전기 등 대기업 중심으로 성장하여 제조용 로봇 중심의 산업구조가 고착화될 우려가 있어 향후 협동로봇과 서비스로봇을 중심으로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한 것이다. 

▲ 협동로봇 및 유망 서비스로봇 개발ㆍ보급 프로젝트 추진
정부는 중소제조업종을 대상으로 협동로봇을 보급하여 수요창출을 촉진하고 로봇 활용을 통한 중소제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로 했다.

인간을 보조하고 인간과 함께 일하는 협동로봇을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 뿌리기업을 중심으로 보급․확산하여 최저임금의 부담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 제조업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우선, 올해 일부 공정을 대상으로 50대를 시범적용하고, 효과가 검증된 업종을 중심으로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성장 잠재력이 큰  △스마트홈,  △의료·재활,  △재난·안전,  △무인이송,  △농업용 로봇 등 5대 유망 분야의 서비스로봇 상용화 추진하기로 했다.

5대 분야별로 개발 수요 및 성장성이 높은 서비스로봇을 선정하여 로봇기업, 주요 수요처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주요 수요처 대상으로 시범 도입하여 테스트베드를 제공하고 Track Record 확보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화재, 지진 등 안전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재난·안전로봇을 개발하여 2021년에는 경북 등 지역소방본부를 중심으로 시범 적용하고, 전국의 소방본부 및 119 구조본부 등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정부는 발전전략 발표와 함께 우선 협동로봇 생산 부품기업, 시스템 통합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2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협동로봇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하기로 했다.

▲ 로봇산업 혁신역량 강화
구동, 센싱, 제어 등 3대 로봇부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장기 부품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R&D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통신사, 로봇기업, 연구기관 공동으로 ‘AI-로봇 응용ㆍ산업화 추진단’을 구성하고 로봇 탑재용 AI 플랫폼 개발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중소제조업 절삭ㆍ가공작업에 쓰이는 CNC 제어기계 표준 모델을 개발하고, 스마트공장 및 공공수요와 연계하여 실증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로봇 연구ㆍ지원기관을  지역 업체, 특화 분야 등을 고려하여 경남권 수도권 호남권 등 3개 권역별로 클러스터링하고 협의체응 구성ㆍ운영하기로 했다.

지역 거점 대학을 중심으로 인공지능ㆍICT 융합 석박사급 연구개발 인력 양성을 통해 기술 고도화ㆍ지능화 역량 강화도 추진된다.

▲ 신시장 창출 및 성장 지원체계 구축
정부는 로봇의 확산을 저해하는 규제를 적극 발굴․개선할 계획도 갖고 있다.

우선, 안전방책 없이 인간과 협업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 안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의료․소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의 기술개발과 확산을 저해하는 규제를 발굴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아이템 검증, 시제품 생산 등을 전문 컨설팅하는 새로운 로봇 서비스 일자리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로봇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용보증기금, 시중은행과 공동으로 로봇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금융지원 보증사업도 신규 추진한다.

▲ 로봇의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로봇 체험기회 확대 및 홍보 추진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하여 세계 최초로 스키로봇 대회를 개최하고, 성화봉송 로봇, 안내로봇 등을 선보여 우리 로봇산업의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제 로봇 콘테스트(10월, 일산)와 로봇 융합 페스티벌(8월, 대전) 등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로봇에 대한 관심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우리 로봇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나아가,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산․학․연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도 이날 발표한 협동로봇ㆍ서비스로봇 선도 프로젝트 추진, 혁신역량 강화, 신시장 창출 등 ‘지능형 로봇산업 발전전략’을 속도감 있는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