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직장인위해 '유급학습휴가제' 강화
공부하는 직장인위해 '유급학습휴가제' 강화
  • 박보람 기자
  • 승인 2018.02.2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이상 장기 유급휴가 시 훈련비 등 지원
올해 20억원 규모로 사업 시범 운영
교육부 홈페이지
교육부 홈페이지

[아웃소싱타임스 박보람 기자] 교육부가 5년간 추진할 평생교육 진흥기본계획에서 직장인을 위한 '재직자 유급학습휴가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3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공부하는 직장인을 돕기 위해 '재직자 유급학습휴가제'를 강화하고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 노동자가 6개월 이상 장기 유급휴가를 떠날 경우 훈련비·인건비·대체인력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20억원 규모로 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또한 고령자를 위해 상담사·지도사 양성과정을 활성화하고 경력단절여성 대상 교육도 강화한다.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자립지원 패키지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며 고졸 취업자의 경우 국비 유학을 위한 재직기간 기준을 단축하는 등 조건을 완화한다. 

한편 읽고, 쓰고, 셈하는 방법 등을 교육하는 '문해교육'을 강화해 2006년부터 시작해 지난해까지 30만명 수준이었던 참여자를 2022년까지 64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를 세워 장애인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한편, 2020년부터는 시각·청각 등 장애유형을 고려한 학력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학의 경우 4차 산업혁명 유망직종 분야 등을 중심으로 성인 학습자에게 맞는 학사제도를 운영케할 방침이다.

첨단기술과 관련된 과목은 2년 또는 4년 걸려 딸 수 있는 기존 학위와 달리 일정 이수 시간이나 학점을 충족하면 학위를 주는 '마이크로디그리'(학점당 학위제)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교육부는 평생교육진흥위원회에 이번 기본계획에 대한 연도별 시행계획 심의를 맡기고 평생교육 투자 확대 방안을 올해 안에 마련하는 한편, 정보공시를 위한 '국가평생교육투자알리미' 시스템도 꾸린다.

최은옥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연도별 시행계획 점검과 성과평가를 통해 기본계획이 잘 이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