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주의 CEO 메시지] Think Differently(다르게 생각하라)
[박인주의 CEO 메시지] Think Differently(다르게 생각하라)
  • 편집국
  • 승인 2018.02.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아이디어 창조는 ‘속성을 수정’하여 ‘편익을 도출’ 하는 것
제니엘그룹 박인주 회장
제니엘그룹 박인주 회장

 날이 갈수록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상황은 더 더욱 더 많은 변화가 요구되며, 변화의 핵심은 생각의 전환을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의 창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아이디어의 창조란 무엇일까요?

 좋은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것은 ‘속성을 수정’하여 ‘편익을 도출’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속성이란 물리적 특징을 이야기 하며 편익이란 소비자의 혜택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한가지 예로 자일리톨껌이 있습니다. 껌의 물리적 속성을 수정하여 충치예방이라는 소비자의 혜택을 받도록 한 것이지요. 즉, 속성은 원인이고 편익은 이로 인한 결과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속성을 바꾸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로 핵심 제거 기법이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들 가운데 일부를 과감히 제거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안경의 핵심이 되는 안경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안경테를 제거하여 나타난 것이 바로 컨택트 렌즈지요.

은행의 ATM기 또한 은행 기능의 핵심요소인 창구직원, 사람을 제거하여 나타난 결과입니다. 이처럼 핵심으로 여겨지고 없어선 안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를 과감히 제거하였을 때 더 좋은 아이디어의 창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요소 분할 기법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요소를 기능적, 물리적인 기준에 따라 여럿으로 나누었을 때 만들어지는 가상제품이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리모콘의 경우 TV를 기능적 기준으로 나누고 음량조절, 채널변경 등의 기능을 분할하여 그 자체로 가치 있는 제품으로 탄생하게 된 발명품입니다.

이 기법은 문제를 진단함에 있어서도 유용합니다. 회사의 실적이 문제가 있을 때, 그 원인을 부분에 따라 따로따로 살펴보면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진단할 수 있고,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도출해 내기 쉽습니다.

 셋째로 다수화 기법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한 요소를 복제(Copy)한 뒤, 기능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3M의 양면테이프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단면 테이프의 끈적끈적한 물질을 양면에 모두 바르는 작은 변화로 발명해 낸 것이지요. 또한 밝기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발명된 삼단전구, 원시와 근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다초점 안경도 다수화 기법에 의해 생겨난 창조물입니다.

넷째로 과제 통합기법입니다. 기존의 기능 혹은 요소에 추가로 어떤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보다 나은 편익을 제공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가령 만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나이키 플러스 신발, 와인의 제조년월, 진품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와인병에 부착한 QR코드가 제품에 추가적인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성공한 사례입니다. 이 기법은 어떤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지 않고도 혁신적인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속성의존기법입니다.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속성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서로 의존시켜 새롭고 획기적인 편익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도미노 피자의 경우 배달이 30분 이상 지연되면 피자 값을 받지 않겠다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 전략은 배달 시간과 피자 가격이라는 독립적인 속성을 서로 의존시킨 것입니다.

로열인더스트리즈 젖병은 내용물의 온도가 섭씨 38도를 넘으면 색깔이 바뀌는 제품을 신제품으로 내놓았고, 엄마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젖병과 온도계라는 독립적인 속성을 서로 의존시켜 새롭고 획기적인 편익을 만들어낸 것이지요.

이상 살펴본 5가지 기법을 통해 다르게 생각하고 변화를 이뤄 나가야 합니다. 변화하는 경제환경에서 많은 기업들이 1등을 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100개의 기업이 다 1등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0개의 기업이 각기 다른 분야에서 1등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1등이 되기 위해서 남들이 생각해내지 못한 서비스 혹은 남들이 시도하지 못했던 분야에 그 누구보다 먼저 진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앞서 살펴본 5가지 기법을 잘 활용해 서비스의 속성을 변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이 변화이고, 혁신이자 1등을 위한 전략입니다. 변화를 통해 기존의 서비스를 조금만 바꾸면 기존의 것보다 더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이번 한 주는 변화를 위해 생각해보고 노력하는 한 주가 되시기 바랍니다.

 

제니엘 그룹

박인주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